인천광역시 중구 국가상징 태극기

통합검색
화상키보드설정

인천 중구

-℃-

일반현황

지역특성

중구는 1883년 개항 이래 항구를 중심으로 시가지가 형성 발전되어 왔으며, 인천의 어느 지역 보다 일찍 도시의 면모와 기능을 갖추게 됨에 따라 도시개발의 방향을 낡은 상수도의 정비확충 및 도로망의 확충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여 왔다.

중구는 주요기관 및 상가가 밀집되어 있어 경제활동의 중심지이며 상주인구는 13만명이나, 야간 경제활동 인구는 약 50여만 명에 이른다.

동양최대의 갑문시설을 갖춘 인천항은 우리나라 해운항만의 전진기지이며, 서해 7개 도시의 연결지인 동시에 전략적으로도 중요한 요새지이다.

앞으로 국제교량역량 증가에 따라 항망시설의 확충사업이 추진되어 명실공히 국제항구 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될 것이고, 영종·용유지역은 인천국제공항이 2001년 3월 29일 개항되어 국제공항 도시로의 변화와 함께 용유·무의 관광지 조성 사업이 본격화되어 세계속의 해양종합관광·휴양도시로의 발전이 전망되며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완료되면 중구는 국제적 공항, 항만, 휴양도시로의 면모를 갖추게 될 것이다.

위치 및 기후

중구는 서해안의 관문으로서 우리나라 해상교통의 요충지이며 상업, 업무, 경제, 문화적으로 인천의 중심지역으로 형성되어 왔다. 신포, 연안, 신흥, 북성동은 해안과 접하고 있으며 인천항과 해안지대 업체의 출입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도록 개항로를 비롯하여 인항로, 중앙로, 승인로, 반월로, 경인국도 등 주요간선 도로가 잘 정비되고 있고, 경인고속도로의 진입로가 인천항과 연결되어 있어 교통의 요충지이며 면적은 140.27㎢로 인천광역시 전체면적의 약 12%를 차지하고 있다.

  • 연평균기온11.7(최고 33.6℃, 최저 -11.4℃)
  • 연평균 강수량1,152
  • 평균풍속3.4m/sec(최대풍속 4 m/sec)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자료담당부서
기획예산실 기획팀  (032-760-7050)
최종수정일
2020-02-2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