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서비스헌장이란
- 『행정서비스헌장』의 개념
-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고객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대한 서비스이행기준과 내용·방법·절차·잘못된 내용의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사전에 정하여 공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고객에게 문서로써 약속하는 행위를 말함
- 『행정서비스헌장』의 목적
-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것. 즉, 행정서비스헌장은 공공서비스 수혜자의 요구에 보다 적절히 대응하고 공공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함
- 『행정서비스헌장제』 추진배경
- 1991년 영국 메이저 총리가 창안하여 선진국에서는 서비스의 질적향상 및 정부개혁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음.【영국 - 시민헌장, 프랑스 - 행정서비스헌장, 미국 - 고객서비스기준, 캐나다 - 서비스기준】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의 정부 출범 후 행정서비스분야 개혁추진의 일환으로 『행정서비스헌장 제정 지침』을 대통령 훈령 제70호로 발령
- 1999년 지방자치단체를 시범으로 2000년부터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전 분야로 확대시행 중
헌장분야 : 10개 헌장
헌장명칭 | 담당부서 | 헌장명칭 | 담당부서 |
---|---|---|---|
건축행정서비스헌장 | 건축과 | 지적행정서비스헌장 | 민원지적과 |
교통행정서비스헌장 | 교통운수과 | 보건행정서비스헌장 | 보건행정과 |
농정행정서비스헌장 | 도시농업과 | 세무행정서비스헌장 | 세무1과 |
도로행정서비스헌장 | 건설과 | 위생행정서비스헌장 | 위생과 |
민원행정서비스헌장 | 민원지적과 | 청소행정서비스헌장 | 환경보호과 |
- 자료담당부서
- 총무과 자치행정팀 (032-760-7160)
- 최종수정일
- 2020-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