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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행정서비스헌장

우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날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교통행정분야로서 고객만족이 교통행정서비스의 최종목표임을 자각하고 신속하고 정성이 담긴 친절한 행정서비스의 제공으로 고객여러분을 응대하고 직원들의 전문분야 개발과 꾸준한 연찬실시로 업무능력을 향상시켜 신뢰받고 정확한 교통행정구현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무엇보다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행정서비스를 기본으로 민원서류 발급시 친절하고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공정하고 신속한 교통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주차단속원의 관련법규의 연찬 및 현장에서의 안전에 최선의 노력을 약속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행정서비스의 내용을 정확하고 투명하게 제시하여 신뢰받는 교통행정에 앞장서겠습니다.
  • 우리는 쾌적한 도심환경을 저해하고 각종 범죄의 온상이 될 수 있는 무단방치 차량에 대하여 담당직원의 수시 출장 및 관내 조사 등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무단방치차량 발생 및 접수 즉시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효율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하여 대중교통수단의 지속적인 점검 및 지도단속 실시로 대중교통(택시,버스 등)서비스의 질을 선진국형으로 유도하여 고객의 대중교통이용에 있어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교통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철저하게 준수할것을 공표하는 것은 물론 불이행 및 시행과정에서 부득이하게 착오가 발생하였을 시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불합리한 행정절차 및 행정행위가 발생하였을 시에는 즉시 시정조치하여 교통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교통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 신속한 교통민원행정 서비스
      • 우리는 신속한 민원처리를 최상위 목표로 설정하여 즉시처리 민원이 아닌 경우 처리 기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신청사항이 불가하거나 수용할 수 없는 내용일 경우 불가 사유를 명확히 제시하고, 만일 대안이 있다면 안내하여 민원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손쉽게 인・허가 신청서 및 구비서류 등을 직접 챙길 수 있도록 도와드리며 그 처리 절차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게재함으로써 편리성 증대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2. 공정하고 신속한 도심내 주차위반차량 처리
      • 우리는 도심교통의 원활한 흐름 및 안전한 통행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주·정차위반에 의한 단속요청, 전화신고, 민원응대 및 처리에 있어서 신속하고 친절하게 현장단속 근무 중인 주차단속원과의 교신으로 즉시 조치하고 조치결과를 유선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관내 유휴지 등을 적극 발굴하고 이에 관련된 예산확보 등으로 쾌적하고 충분한 주차가 가능한 주차빌딩 및 공영주차장을 건설하여 도심내의 적극적인 주차난 해소에 적극 앞장 설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3. 고객 입장의 행정서비스 제공
      • 끊임없는 교통행정전산망 개선방안의 연구로 보다 정확하고 다기능을 겸비한 첨단시스템 개발 및도입하겠습니다.
      • 고객의 실질적인 편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정차 위반 관리시스템 및 자동차관리시스템의 꾸준한 개선방안을연구ㆍ개발하겠습니다.
      • 주⋅정차 위반당시 단속 증거사진을 현장에서 즉시 재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카메라 구입 및 전산운영으로실수 없이 단속행정에 앞장서겠습니다.
      • 또한 자동차 등록원부 발급 및 책임보험과태료 고지서 발급시 모든 고객의 귀중한 시간을 소중하게생각하는 마음으로 즉시 발급할 수 있는 고객전담 공무원을 상시 배치하겠습니다.
      • 정기적인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몸에 베인 교통행정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 각종 교통관련 시설물(주⋅정차 금지표지판, 일방통행로 안내판, 과속방 지턱, 가드레일, 주차장 안내표지판등)의적정한 설치를 위한 충분한 현장사전 조사 및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통한 설치를 실시하겠습니다.
      • 차후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민원발생을 예방하고 도시내 근본적인 교통시설물의 불편없이 활용이 가능할 수있도록 현장의 정확한 조사과정 을 준수하겠습니다.
      • 차후에도 철저한 교통시설물의 유지⋅보수관리로 도심내 근본적인 교통 시설물의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토록 월 1회 담당자가 정기조사를 실시하여 효율적인 교통시설물 관리에 노력 하겠습니다.
    4. 정확하고 합리적인 교통행정 처리
      • 건물 연면적 1,000㎡이상 건축물에 부과되는 교통유발부담금 및 주⋅ 정차금지 지역 내 주차하여 부과되는과태료 및 책임보험 미가입에 따른 과태료 부과시 철저한 부과내역 및 자료에 대하여 검토 및 확인으로 오류발생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부과 내역서를 고객이 원하실 때에는 즉시 정확하게 부과자료를 공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 만약 즉시 공개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최소한의 처리기일(1일)을 안내하겠습니다.
      • 반드시 민원인에게 원하는 부과 기초자료를 공개하여 신뢰받는 교통 행정서비스에 만전을 기하도록하겠습니다.
    5. 무단방치차량의 신속한 처리
      • 건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주민에게 혐오감을 주는 방치차량에 대하여 무단방치차량 발생 및 민원신고 접수 후 신속히 처리완료하여 주민불편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발로 뛰는 교통행정을 구현하여 주민민원 신고전 무단방치차량 담당직원의 관내 순찰 및 조사로 방치차량을 사전에 찾아 처리하는 앞선 교통지도 행정을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 이용전화 : 관할 洞 주민센터, 중구청 차량등록팀 760-7673.
    6. 선진국형 대중교통 이용고객 서비스화
      •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불편이 없도록 대중교통의 서비스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중교통의 통행이용 고객이 집중되어 있는 동인천역과 연안동 일대에는 단속 공무원의 수시점검 등으로 무정차 통과, 난폭운전 및 불편신고엽서 미비치 등과 같은 대중교통 차량의 준수사항에 대하여지속적인 점검 및 지도단속 등으로 고객만족에 앞장설 것이며, 이에 상응하는 버스 전용차로 위반차량단속을 강화하여 버스전용 차로시간 (07:00∼0900, 17:00∼20:00)대 전용차로 위반차량에 대해서는강력한 단속 및 지속적인 계도로 대중교통 차량의운행속도를적정하게 증가시켜 원활한 교통흐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버스승강장의 신설 및 정비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고 퇴색한 노후 승강장에대하여서는 수시 순찰확인으로 즉시 정비하겠습니다.
      • 고객편의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고객의 대중교통을 이용함에 불편이 발생하였을 시 버스조합과 연계하여 버스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통한 불친절 사례를 중점 점검하고 근절시켜 고객편의에 최선의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불친절⋅난폭운전에 대한 고객 제보시 조치결과를 7일이내 제보해 주신 민원인에게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수시로 버스 및 택시의 점검 등을 통하여 난폭운전 및 제복 미착용 등을 수시적발ㆍ처리로 선진국형 대중교통서비스 정착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 담당업무및 연락처

      • 주⋅정차위반 차량제보 : 760-6919
      • 주⋅정차위반과태료 안내 : 760-7566, 7568
      • 주⋅정차위반과태료 고지서 발급 : 760-7559, 7564
      • 교통유발부담금 문의 : 760-7578
      • 주차장관련 문의 : 760-7689
      • 자동차등록원부 : 760-7685
      • 책임보험과태료 문의 : 760-7557
      • 자동차 신규 등록 문의 : 760-7685
      • 자동차 이전 등록 문의 : 760-7681(영업용), 7678(자가용)
      • 무단방치차량 신고 : 760-7673
      • 대중교통이용 불편신고 : 760-7579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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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담당부서
교통운수과 교통행정팀  (032-760-7560)
최종수정일
2020-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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