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
분야별서비스헌장
지적행정서비스헌장
인천광역시 중구 지적공무원은 지적관련 서비스를 성실하게 제공하고 주민여러분께 최대의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항상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일하겠습니다.
- 주민 여러분의 재산을 성실히 관리하겠습니다.
- 업무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지적정보는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부당한 행정처리로 불편을 초래한 경우 즉시 시정하고 재발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목표달성을 위해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실천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지적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
- 주민을 위한 바람직한 우리의 자세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였을 경우
- 하던 일을 멈추고 친절히 맞이하겠으며, 민원을 처리하는 담당공무원이 누구인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출입구 잘보이는 곳에 직원 배치도를 부착해 놓겠습니다.
민원인이 전화를 하셨을 경우
-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친절⋅공손하게 받겠으며, 소속과 성명을 밝힌 후 상담에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경우에는 메모를 전달하여 전화를 드리도록 하고, 업무복귀 예정시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 결과에 대해
- 주민이 민원처리 결과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을 때 문의 할 수 있도록 공문서 하단에 담당자의 성명 및 전화번호를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민원지적과를 방문한 모든 민원인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의 서비스를 다하겠습니다.
즉결민원에 대하여는 아래 시간 안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토지⋅임야대장 : 10분이내
- 개별공시지가 확인원 : 10분이내
- 건축물대장 : 10분이내
- 토지이용계획확인원 : 30분이내
유기한 민원에 대하여는 법정 처리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개별공시지가는 산정지가를 공개하여 토지소유자나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반영하겠으며,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이의신청 기간중 신청을 하시면 30일 이내 재심의하여 가부를 통지하여 드립니다.
- 민원명 법정처리기간 단축처리목표 비고
- 토지이동
- 신규등록 3일 2일
- 토지(임야)분할 3일 2일
- 토지(임야)지목변경 5일 4일
- 토지(임야)합병 5일 4일
- 등록전환 3일 2일
- 등록사항정정 3일 2일
- 토지이동
- 단축처리방법 : 민원서류의 법정처리기간 고무인 옆에 단축 기간 고무인을 찍어 처리기간 단축
- 개별공시지가의 확인은 일반전화 ☎ 032-760-7379(시내), 7762(영종.용유)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지적관련 정보는 구정소식지, 팸플릿 등을 통해 신속히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토지⋅임야대장과 지적도면 발급은 신속한 전산서비스 제공과 전국의 토지⋅임야대장을 전산발급하여 드리며 특히, 지적⋅임야도면은 전산화가 완료되는대로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토지소유권 이외의 변경신청을 하시면 (등록전환, 토지분할/합병, 지목변경, 등록사항 정정등) 토지표시변경등기까지 무료로 변경하여 드립니다.
- 지적측량을 신청하시면 부동산중개사무소에 대하여는 - 부동산매매, 임대 계약시 법정 수수료만을 받도록 중개업사무소에 대하여 연1회 이상 업소를 방문철저히지도단속을 하겠으며, 위법부당 행위의 발견시 관계법령에 의거 강력 조치하여 이를 근절시키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때 연락하여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재교육시켜 그러한 일이 다시 없도록 하겠습니다.
-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결하실 곳
- 민원지적과 / 032) 760-7376 도로명주소담당 / 032) 760-7371 지적담당
- 도시행정과 / 032) 760-7761 토지관리담당 / 032) 760-7766 지적재조사담당
- 주민여러분이 협조해 주실 사항
- 저희 공무원은 항상 새롭게 태어나는 자세로 주민과 함께하는 지적행정을 실천하여 부여된 의무와 책임을다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저희 공무원은 주민의 심부름꾼이자재산관리인입니다.
- 저희는 법과 제도 그리고 규정에 따라 업무수행을 합니다.개인적으로 목적하신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하더라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민 여러분께서 민원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 저희가 잘못한 부분이 있으면 반드시 지적해 주시기바랍니다.그래야만 더욱 좋아지고, 개선됩니다. 그리고 잘하고 있다고 느끼셨다면 아낌없는 칭찬도 잊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 주민을 위한 바람직한 우리의 자세
- 자료담당부서
- 민원지적과 지적팀 (032-760-7370)
- 최종수정일
- 2020-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