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중구 문화관광

통합검색

인천 중구

-℃-

기타문화재

기타문화재691 국가, 시, 지정 문화재로는 지정되지 않았으나 역사적 가치가 큰 문화재를 소개합니다.

기타문화재국가, 시, 지정 문화재로는 지정되지 않았으나 역사적 가치가 큰 문화재를 소개합니다.

전환국지

위치, 시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치 인천광역시 중구 전동(仁川廣域市 中區 錢洞)
시대 고종(高宗) 29년(1892)

전환국지(典還局址)는 현재의 인천여자고등학교 (仁川女子高等學校) 부지이다.

우리나라에서 종래 사용하던 상평통보(常平通寶)가 무거워서 사용에 불편하였을 뿐 아니라 고종(高宗) 20년 (1885)에 당오전(當五錢)(법정 가치를 상평통보 (常平通寶)의 5배로 하였다.)을 주조하여 강제 통용하게 함에 따라 물가가 앙등 하고 교환 경제가 저지되었으므로 고종(高宗) 22년(1885)에 전환국 (典還局)을 설치하여 서양식(西洋式) 화폐(貨弊)를 주조 발행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서울 남대문국민학교(南大門國民學校) 북(北)쪽에 전환국 (典환局) 조폐창(造幣廠)을 설치 하고 주화(鑄貨)를 시작한 것이 고종(高宗) 24년(1887) 부터의 일이다.

전환국(典환局)은 일본(日本)의 후원을 얻어 설치한 기관으로서 기계를 독일(獨逸)에서 구입하고 독일인 기술자를 초빙하여 조업(操業)을 시작하였으며 주화(鑄貨)의 원료인 동(銅)을 일본(日本)에서 수입하였다.

그러나,아직 경인철도(京仁鐵道)가 부설되기 이전이었으므로 원료(原料)를 운반하기가 곤란하였다.

그리하여 고종(高宗) 29년(1892) 4월에 전환국(典환局)을 인천(仁川)의 전동(錢洞)으로 이전하고 11월에 일본자금(日本資金) 6만원으로 신청사(新廳舍)를 건립한후 조업(操業)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때 주조된 화폐는 은화(銀貨)와 동화(銅貨)로서 5냥(은화銀貨), 1냥(은화), 2전 5분(백동화白銅貨), 1분(황동화黃銅貨) 등 5종류였다. 전환국(典환局) 건물은 3동으로서 ㄷ형을 이루어 넓은 중정(中庭)이 형성되었으며 중앙 건물에는 정문(正門),평실(枰室),사무실(事務室),화폐조사실(貨弊調査室),극인실(極印室), 등이 있었고 동편 건물에는 지김창고(地金倉庫).기관실(機關室).기관실(汽觀室) 등이 있었으며, 서편 건물에는 정화창고(正貨倉庫).철공소(鐵工所).조각소(彫刻所).감찰소(監察所) 등이 있었다.

그리고 원형연마실(圓形硏磨室).단공실(鍛工室).도구고(道具庫)와 사택(舍宅) 등이 부속되어 있었다.

광무(光武) 3년(1899) 9월에 경인철도(京仁鐵道)의 인천(仁川).노량진문(鷺梁津問)이 개통되자 광무(光武)4년 (1900) 7월에 전환국(典환局)을 다시인천(仁川)으로부터 서울 용산(龍山) 으로 이전 하게 되었다.v
그후 전환국(典환局) 건물은 노일전쟁(露日戰爭) 당시 일본(日本)의 철도감부(鐵道監部)가 사용하다가 일본인소학교(日本人小學校) 분교장(分敎場)으로 전용되었으며 륭희(隆熙) 2년(1908)에 일본인(日本人)의 인천여학교(仁川女學校)가 설립되자 그 교사로 사용하다가 새 교사가 낙성됨에 따라 헐리고 말았다.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자료담당부서 :
문화관광과 문화예술팀  (032-760-6440)
최종수정일 :
2019-10-0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 GO
  • GO
  • GO
  •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