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중구 문화관광

통합검색

인천 중구

-℃-

한국근대 문학관

한국근대 문학관모두에게 열려 있는 전국 최초의 공공 종합문학관

한국근대문학관 입구
한국근대문학관 입구
시대별로 정리된 문학의 역사와 대표 작품
시대별로 정리된 문학의 역사와 대표 작품
작품 속 주인공이 되어 떠나보는 체험 공간
작품 속 주인공이 되어 떠나보는 체험 공간
문인들이 있는 1930년대 다방의 풍경
문인들이 있는 1930년대 다방의 풍경
쉽고 재미있는 근대문학 체험
한국근대문학관은 인천광역시와 인천문화재단이 함께 만든 공간입니다. 이 곳에서 한국근대문학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보고, 다양한 형태로 한국의 근대문학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상설전시실에서는 1894년 근대계몽기부터 1948년에 이르기까지의 우리 근대문학의 역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전시실을 잡지 형태로 구성하여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역사적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한국근대문학관은 당시의 중요한 문학작품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근대문학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작품 속 세로쓰기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는 우종서 방식, 한자 표기가 현재와 달라 예스럽습니다. 식민지 시대의 친일 색채나 분단으로 인한 남북 이념 때문에 학교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았던 작가의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시와 소설 외에 희곡과 수필, 대중문학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상설전시 외에도 문학과 인문학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획전시,다양한 주제의 희귀자료를 만날 수 있는 작은전시, 인문학강좌와 교육프로그램이 열리고 있습니다.
인천이 배출한 근대 문인
인천이 배출한 근대 문인
근대문학 속 인천, 인천 문학지도
근대문학 속 인천, 인천 문학지도
근대문학과 인천
인천은 개항도시로 1883년 개항 이후 서구의 근대문화가 인천을 통해 집중적으로 들어왔습니다. 아울러 인천은 항구도시이기도 합니다. 인천항을 통해 국내외의 물산이 나가고 들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대문학 속에서 인천이라는 도시는 자주 등장하고는 합니다. 한국근대문학관에서 제공하는 인천 문학지도를 보며 근대문학 속의 인천이 지금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찾아가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 근대문학에서 인천이라는 도시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살펴보고,인천에서 태어난 문인들은 누구인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한국근대문학의 풍요로운 자산을 만난다는 것은 그 시대와 사회를 만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개항의 도시 인천을 여행하며 근대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근대문학 속의 인천과 문화를 살펴보면 더욱 뜻 깊은 경험이 될 것 입니다.
긴 세월과 창고의 흔적이 느껴지는 건물
긴 세월과 창고의 흔적이 느껴지는 건물
여러 개의 창고를 리모델링한 한국근대문학관
여러 개의 창고를 리모델링한 한국근대문학관
개항장 창고의 변신
인천 중구 일대는 개항장의 독특한 다국적 도시경관과 근대 건축물이 잘 보존된 지역입니다. 여전히 인천 개항장 주변에는 백 년에 가까운 세월을 버텨낸 건물과, 물건을 보관하던 창고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한국근대문학관은 이러한 창고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조성되었습니다. 2년여의 공사를 거쳐 물류창고, 김치공장으로 활용되던 창고 건축물이 전시, 교육, 행행사 등 한국근대문학과 인문학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한국근대문학관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인천의개항장에 있는 창고건물에서 우리 근대문학을 만날 수 있도록 기획된 것입니다. 한국근대문학관은 여러 개의 창고를 4개의 동으로 리모델링한 것으로 그 중 3개의 동이 우리가 전시를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가동이 기획전시가 열리는 공간이고, 나동과 다동이 상설전시를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로비와 계단으로 가, 나, 다동이 연결되어 있으니 안내된 동선을 따라 전시를 감상하면 됩니다. 한국근대문학관은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공간이며 건축학적으로도우수하고 아름다워 2014년 한국건축문화대상 준공건축물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건물입니다.
한국근대 문학관
소재지
인천 중구 신포로15번길 76
교통편
1호선 인천역 하차 후 중부경창서 방면 도보 10분 거리
문의
032)773-3800
지도
자료담당부서
문화관광과 관광팀  (032-760-6475)
최종수정일
2021-06-0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 GO
  • GO
  • GO
  •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