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중구 문화관광

통합검색

인천 중구

-℃-

밴댕이 회무침거리

밴댕이 회무침거리연안부두의 인기메뉴, 밴댕이 회무침

대표메뉴, 밴댕이 회무침
대표메뉴, 밴댕이 회무침
밴댕이 회무침 비빔밥 상차림
밴댕이 회무침 비빔밥 상차림

밴댕이로 즐기는 다양한 요리

밴댕이 회무침 거리의 가장 인기메뉴는 밴댕이 회무침입니다. 가격 부담이 적고 밴댕이 제철이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즐길 수 있는 것이 이 메뉴의 장점입니다. 밴댕이 회무침은 새콤달콤한 초고추장 양념에 회 뜬 밴댕이와 양배추, 미나리, 당근, 양파 등의 채소를 버무려 나옵니다. 회덮밥처럼 밥 위에 밴댕이 회무침을 가득 넣고 비벼 먹으면 별미입니다. 양념 색깔은 새빨갛지만 매운 맛이 강하지 않고 새콤달콤한 맛과 밴댕이의 고소한 맛이 잘 어우러집니다.밴댕이회무침과함께 나오는 게장,채소,갖은반찬과 함께 푸짐한 식사를 즐길수 있습니다.


밴댕이 구이의 맛은 가을 전어 구이 못지 않다고 합니다. 가을 전어가 있다면 봄 밴댕이가 있다고 이야기할 정도로 기름진 살점에 고소한 맛이 뛰어납니다. 밴댕이 구이는 밴댕이에 굵은 소금을 친 후 구워 나옵니다. 잔가시를 바르지 않고 머리부터 통째로 먹으면 짭짤하고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밴댕이 회는 자연산 국산 밴댕이로만 먹을 수 있습니다. 잡자 마자 죽는 특성 때문에 연구하여 양식할 수도 없고, 다른 곳에서 싱싱하게 가져올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밴댕이는 청어과의 생선인데, 다른 청어과의 생선처럼 잡자 마자 거의 죽어버리기 때문에 어부들조차 살아있는 밴댕이를 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밴댕이 회는 등뼈를 중심으로 좌우 각각 한 점씩 나옵니다. 다른 장보다 쌈장에 찍어 먹으면 고소한 맛이 배가 되어 잘 어울립니다. 입맛에 따라 깔끔하고고소한맛의신선한 활어회를 즐긴다면 흰색살의 밴댕이회를,달달하고 깊은맛의 숙성한 선어회를 선호한다면 붉은 살의 밴댕이 회를 고르면 됩니다.

밴댕이 회무침거리 표지판
밴댕이 회무침거리 표지판
밴댕이 요리 전문 식당이 모인 건물
밴댕이 요리 전문 식당이 모인 건물
밴댕이 소갈딱지와 오뉴월 밴댕이
밴댕이라는 생선이 낯설더라도 ‘밴댕이 소갈딱지’라는 표현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표현은 속이 좁고 너그럽지 못한 사람을 빗대어 사용하는 말입니다. 밴댕이가 그물에 잡힐 때 받는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해 펄떡거리다 금방 죽어버리는 것을 보고 생겨난 표현입니다. 밴댕이를 손질해 보면 다른 생선에 비해 살이 많고 내장 부분이 적어서 속이 좁다는 표현이 생겨난 것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제철 밴댕이를 즐기고 싶다면 ‘오뉴월 밴댕이’라는 표현을기억해두시면좋습니다.밴댕이는7월에산란기를맞아4월부터기름기가오르고투툼해져서맛이좋아집니다.5~6월에가장 맛이 좋아지는 밴댕이를 빗대어 변변치 않지만 때를 잘 만났다는 뜻으로 ‘오뉴월 밴댕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는 합니다. 밴댕이는 손바닥만한 크기의 작은 몸에 볼품없는 외모이지만,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고 고소한 맛이 좋은 생선입니다. 고급 어종은 아니지만 우리말 속에 스며있는 친숙한 어종으로 연안부두에서 다양한 요리로 그맛을 즐길수 있습니다.
건물 뒤편에서 보이는 바다와 선박
건물 뒤편에서 보이는 바다와 선박
해양광장으로 가는 산책길의 야경
해양광장으로 가는 산책길의 야경
밴댕이 회무침거리에서 즐길 수 있는 바다
밴댕이 회무침거리에서 식사를 마치고 건물 뒤편으로 이동하면 바다를 볼 수 있습니다. 탁 트인 바다의 풍경과 연안부두로 오가는 선박을 함께 구경할 수 있습니다. 물류를 싣고 가는 커다란 선박, 서해 연안의 섬들을 오가는 여객선, 조업 활동을 하는 어선들로 활기가 가득합니다. 시간이 맞으면 팔미도로 가는 황금색 금붕어 모양의 크루즈선도 볼 수 있습니다. 바다와 선박을 구경하며 해양광장 쪽으로 난 길을 따라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낮에는 사람들로북적하고활기찬분위기분위기이고,밤에는조용한야경을즐길수있는한적한분위기입니다.
자연이 살아 숨쉬는 국제 관광도시
밴댕이 회무침
소재지
인천광역시 중구 항동7가
교통편
12번. 3번 버스 수협(인천해양센터) 하차
자료담당부서
문화관광과 관광팀  (032-760-6475)
최종수정일
2021-06-0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 GO
  • GO
  • GO
  •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