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중구의회

통합검색

인천 중구

-℃-

구정질문답변

제275회 임시회(2019. 5. 1. ~ 5. 9.) - 이종호 의원(일괄질문-일괄답변)

작성자 :
의회사무과
작성일 :
2019-07-15

질 문

1. 원도심 인구 유출의 심각성과 대책 [구청장]

2. 미세먼지 대책 [부구청장]

3. 중구의 저출산 대책 [복지경제국장]

4. 주차장 공유사업 활성화 촉구 [도시재생국장]


이종호 의원 존경하는 최찬용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홍인성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종호 의원입니다. 끊임없는 소통을 통하여 구민의 뜻이 구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몇 가지 질문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청장님께 질문 드리겠습니다. 최근 2019331일 현재 중구에 주민등록상 등재되어 있는 인구 및 세대현황을 확인하였습니다. 행정상 중구는 항만이 있는 원도심과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국제도시로 이원화된 독특한 구조입니다. 중구에 여러 가지 현안문제가 있지만 원도심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단연코 인구 유출문제일 것입니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원도심의 인구변동 추세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4년 말 25261세대 54177, 2015년 말 24835세대 527111466명 감소, 2016년 말 24408세대 511391572명 감소, 2017년 말 24210세대 499581182명 감소, 2018년 말 24017세대 483421616명이 감소되었습니다. 2019331일 기준 원도심의 인구는 47937명으로 8개동을 전부 합산해도 5만명이 되지 않습니다. 가까이 있는 미추홀구 1개동보다도 적은 수입니다. 2014년부터 2018년 말까지 5년간 평균 1500명이 중구를 빠져나갔습니다. 중구 원도심은 1883년 인천 개항과 함께 인천역사의 시발점이고 인천의 중심이었습니다. 화려했던 옛 명성과 영광은 어디로 갔는지 궁금하고, 가슴이 답답합니다. 인구감소는 세수감소, 일자리 감소, 지역상권 쇠퇴, 급격한 노령화, 빈집증가로 인한 슬럼화 등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인구유출의 원인은 일자리부족, 열악한 교육, 보육환경, 노후화된 주택, 교통문제, 각종 규제로 인한 투자 감소 등으로 다양합니다.

구청장님께 질문을 드립니다. 원도심의 인구가 매년 1500명이상 빠져나가고 있는 인구유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구청장님을 위원장으로 하는 인구유출 특별대책 위원회를 구성할 것과 심각한 인구유출에 따른 대책 마련이 있는지 구체적인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부구청장님께 드리는 질문입니다. 지난 313일 미세먼지는 사회적 재난으로 지정되었고 326일에 미세먼지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었습니다. 최근 미세먼지는 관측 이래 최대농도라고 합니다. 미세먼지는 1급 발암물질이고 기관지 천식 등 호흡기질환의 원인, 안구통증을 비롯한 결막염과 피부질환의 원인이 되며 체내에 쌓이면 배출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미세먼지는 환경부 기준에 따르면 030 마이크로그램 이면 좋음, 3180 마이크로그램 이면 보통, 81150 마이크로그램 이면 나쁨, 151 마이크로그램 이상이면 매우 나쁨으로 분류됩니다. 연일 180, 200 마이크로그램 이상 되는 날도 매우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인체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지만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고객감소라는 치명타를 입게 됩니다. 심지어 미세먼지 수치가 올라가면 프로야구 등 야외 스포츠도 전면 중단됩니다. 최근 국민참여 예산제안의 37%가 미세먼지와 관련이 있고 2017년 대기오염 사망자 17300여 명의 93%가 초미세먼지에 의한 것이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중구는 미세먼지에 더욱더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항만과 선박에서 유발되는 대기오염물질의 배출과 미세먼지의 가장 큰 주범인 대형화물차의 통행이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중구 주민에게 정확한 미세먼지 측정결과와 정보를 제공하고 미세먼지 예방 및 저감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중구특성에 맞는 구체적인 대책에 대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복지경제국장님께 질문 드리겠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해 재정정책으로 약100조원 이상을 지출했지만 합계출산율은 20171.05, 2018년은 0.98명으로 OECD국가 중 꼴찌를 달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출산은 공포에 가깝다고 합니다. 저출산의 원인은 대략 몇 가지로 축약됩니다. 육아로 인한 경제적 부담, 일과 가정 양립의 어려움,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로 결혼연령상승, 미래사회에 대한 불안감, 집값상승과 취업문제 등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결국 나홀로 세대 또는 출산을 미루거나 기피하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8년부터 인구수가 급격히 감소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인구감소가 국가재앙으로 다가올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이에 중구는 출산율 제고를 위한 전반적인 대책은 무엇인지, 다자녀양육 지원 조례의 다자녀 기준을 셋째아에서 현 추세에 맞춰 둘째아로 조정하고 입양도 다자녀에 포함하며 타구에 비해 열악한 출산장려금 지원을 위해 다자녀 양육 지원 조례 개정의사가 있는지 질문을 드립니다.

다음은 도시재생국장님께 질문 드리겠습니다. 저녁 6시 이후 원도심 다세대주택가 골목에는 차량 한 대가 겨우 지나갈만한 공간만 남겨놓고 차량들이 빽빽하게 주차되어 있어 곡예 운전을 하듯 주민들은 빈 주차공간을 찾기 위해 여러 곳을 헤매는 실정입니다. 각 동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회의 등을 참석하여 의정보고를 하면 주차장 확보 및 주차문제 해결 민원이 가장 많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우리 중구의 201945일 기준 주차장 확보율은 75.8%로 타구에 비해 현저하게 낮습니다. 특히 상가밀집지역과 다세대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은 건축당시 주차장법 적용과 무관하게 건축되어 주차난이 더욱 더 심각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자동차는 사치품이 아닌 생활필수품이 되었고 집은 없어도 차량은 반드시 소유하는 시대입니다. 매년 자동차가 증가되는 상황에서 주차면 확보만으로는 주차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최근 소방당국에 따르면 201729명의 목숨을 앗아간 충북 제천의 화재참사의 가장 큰 원인은 소방차 진입을 방해한 골목길 불법 주정차 차량 문제라고 합니다. 앞으로 소방활동 중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해서는 강제처분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본 의원은 화재발생과 주정차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차장 공유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민의 안전과 고질적인 주차난 해결을 위해 주차장 공유사업의 확대 등 구체적인 대책이 있는지 질문 드립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청장 대상 질문 대리답변)

부구청장 김재익   원도심 인구 유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구청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인구유출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대책을 마련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종호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대로 중구 원도심 지역의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되는 문제의 심각성과 시급한 대책 마련의 필요성에 동감합니다. 2014년도 국토연구원의 원도심 쇠퇴현황 및 도시재생 추진방향에 대한 보고에 따르면 우리 구의 인구 감소는 송도, 청라와 같은 대규모 신도시로의 인구 이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신규 투자 감소, 주거환경 노후화로 인한 악순환의 고리를 통해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선순환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인구 유입을 촉진하기 위한 맞춤형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지역개발학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구의 유출과 유입은 일자리, 소득 등의 경제적인 요인과 교육, 문화, 교통, 복지, 정주환경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대도시에 위치한 자치구의 인구 유입은 지역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 활성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구에서는 원도심 지역 일자리창출을 위하여 청년 창업공간의 운영 및 청년 일자리사업 추진, 취약계층 취업 지원을 통한 일자리사업 확대에 진력하고 있으며 가족단위 인구 유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정주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는 신흥, 답동 공감마을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 중에 있고, 경동, 율목동 및 송월동 지역에 대한 재개발사업과 인천여상 주변 도시환경정비사업, 전동 웃터골 더불어 마을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내항재개발사업을 통한 정주공간 확대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과 운영 시간의 연장,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중구 교육혁신지구사업, 유치원과 각급 학교에 대한 교육경비지원사업 등을 통해 육아와 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사업들이 대부분 중장기에 걸쳐서 추진되고 여러 가지 행정절차를 거쳐야 하다 보니 빠른 시일에 성과를 내지 못하는 측면이 있어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그리고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인구유출특별대책위원회의 구성에 대하여는 운영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부구청장 대상 질문 답변)

부구청장 김재익   이종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중구 특성에 맞는 미세먼지 대책 및 중구 구민에게 정확한 미세먼지 측정결과와 정보 제공과 관련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연속적으로 발령되는 등 미세먼지로 인한 구민들의 건강에 대한 불안과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 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관내 거주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비상저감조치 발령시에는 차량2부제를 실시하고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경로당, 어린이집 등에 공기청정기 보급 및 마스크 지원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기업을 대상으로는 미세먼지 발생이 예상되는 사업장 점검, 운행차 배출가스 단속, 도로에서 재비산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11도로 클린관리제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항만지역은 친환경하역기 설치, 옥외 야적장 정비 등 먼지저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형선박 육전설비 설치 유도와 내항 사료 부원료 옥외 야적장을 단계적으로 줄여 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아울러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등 육상 중심의 미세먼지 대책과 더불어 202011일 시행되는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인천항만공사 등 관련기관과 유기적 협조로 미세먼지 배출원인이 되는 선박·하역장비·화물차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항만지역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중구 구민에게 정확한 미세먼지 측정결과 정보 제공에 관한 질의 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구 신흥동 등 2개 대기오염측정소에서 측정한 실시간 자료를 동인천역 광장의 환경오염 전광판으로 송출하여 지역 주민이 신속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영종 지역 주민들에게도 동일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금년 중 대기오염 전광판을 설치·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국가 재난 수준의 재해이므로 우리 구에서도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적극 추진하여 구민 모두가 안전하게 숨 쉴 수 있는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모든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복지경제국장 한상원  먼저 이종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다자녀 양육 지원 조례 개정의사가 있는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최근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도 합계출산율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녀수는 1명 이하인 0.97명으로 떨어져 36OECD 회원국의 합계출산율 평균인 1.68명에도 훨씬 못 미치는 초저출산 시대로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그동안 출산장려정책의 일환으로 3자녀 이상을 다자녀가구로 분류하여 1순위 청약주택 특별공급, 주택구입자금 대출, 어린이집 우선 이용, 아이돌봄서비스 우선 제공, 자동차 취득세 감면, 국가장학금, 공공요금 할인, 교통비 할인, 자녀세액 공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왔습니다. 하지만 3자녀 이상 가구 수는 51만 가구로 자녀가 있는 전체 가구 수의 10%도 되지 않은 실정이며 다자녀 혜택을 이용할 수 있는 가구 수가 적어 정책이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도 2019년부터 다자녀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확대하는 다자녀 혜택 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우리 구는 출산율 저하로 인한 사회문제에 적극 대처하고자 출산장려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인천광역시 중구 다자녀 양육 지원 조례에 따라 셋째아부터 1명당 매월 10만원을 2년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도 모든 형태의 가족을 포용하고 아이 중심으로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중구 다자녀 양육지원 조례의 다자녀 기준을 2자녀까지 확대하여 출산율 제고를 위해 추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에 있다는 말씀 드립니다.

도시재생국장 권순철   이종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주택가 주차난 해소와 화재시 소방차 출동로 확보를 위한 주차장 공유사업 확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구는 주택가 주차난 해소를 위해 특정시간 외에 사용이 적은 주차장을 지원하여 주차장 개방을 유도하는 부설주차장 개방지원사업을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부설주차장 개방지원사업은 주차장 5면 개방 시 주차시설개선비 625만원을 지원하고, 5면 초과 개방 시마다 1면당 25만원을 추가로 지원하여 최대 60면 개방 시 2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주차시설 개선 완료 후 2년간 주차장 개방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차시설 개선 지원금 내에서 개방 참여 건축물 소유자는 주차시설 및 방범시설 등을 설치할 수 있으며 현재 송월초 50, 제물포고 70, 광성중 20, 광성고 29면 등 주차시설 개선사업비를 지원해서 주차장 169면을 개방중이며, 금년에는 송월교회 주차장 85면 개방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주차장 공유 활성화를 통한 본 사업의 확대 방안 등을 강구하여 주택가 주차난 해소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자료담당부서
의회사무과 의정팀  (032-760-7620)
최종수정일
2022-10-0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 GO
  • GO
  • GO
  •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