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포동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안내
- 작성자 :
- 동 행정복지센터
- 작성일 :
- 2020-07-15
○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란?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는 도장대신 서명을 통해 확인서를 발급하여
인감증명서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와 “전자본인서명확인서”가 있음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본인이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하여 정해진 서식을 작성하고 서명을 하면,
발급기관이 서명사실을 확인하고 확인서를 발급해주는 것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을 통한 발급시스템을 이용하여 용도 등을 기재한 후 공인전자서명에 의하여 확인함으로써
그 발급시스템에 저장된 표준화된 정보
○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의 필요성
▷ (주 민) : 도장제작 및 보관, 사전신고 및 인감분실 시 재신고할 필요성이 없음
▷ (지자체) : 인감대장의 보관, 관리 등 인적·물적비용 등 절감
▷ (수요처) : 본인 발급만 가능하여 대리발급에 따른 법적 분쟁 예방
○ 인감증명서와의 비교
구분 | 인감증명서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
사전절차 | 인감등록 사전신고 (본인이 직접 증명청 방문신고) | 사전신고 절차 없음 | 온라인 발급 시스템 이용 신청 본인이 직접 읍면동 방문신청 ※ 공인인증서 등 인증수단 사전 발급 필요 |
신청주체 | 본인 또는 대리인 | 본인 | 본인 |
본인확인 | 신분증 확인 | 신분증 확인 | 온라인상 확인 |
확인방법 | 인감 날인 | 본인 자필 서명 | 공인전자서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