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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안내

작성자 :
동 행정복지센터
작성일 :
2020-07-15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란?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는 도장대신 서명을 통해 확인서를 발급하여

인감증명서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전자본인서명확인서가 있음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본인이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하여 정해진 서식을 작성하고 서명을 하면,

발급기관이 서명사실을 확인하고 확인서를 발급해주는 것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을 통한 발급시스템을 이용하여 용도 등을 기재한 후 공인전자서명에 의하여 확인함으로써

그 발급시스템에 저장된 표준화된 정보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의 필요성 

(주 민) : 도장제작 및 보관, 사전신고 및 인감분실 시 재신고할 필요성이 없음

(지자체) : 인감대장의 보관, 관리 등 인적·물적비용 등 절감

(수요처) : 본인 발급만 가능하여 대리발급에 따른 법적 분쟁 예방

 

인감증명서와의 비교 

구분

인감증명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사전절차

인감등록 사전신고

(본인이 직접 증명청

방문신고)

사전신고 절차 없음

온라인 발급 시스템 이용 신청

본인이 직접 읍면동 방문신청

공인인증서 등 인증수단

사전 발급 필요

신청주체

본인 또는 대리인

본인

본인

본인확인

신분증 확인

신분증 확인

온라인상 확인

확인방법

인감 날인

본인 자필 서명

공인전자서명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자료담당부서
신포동 행정민원팀  (032-760-6100)
최종수정일
2021-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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