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인천 중구, 광역버스 신설 공약 실현‥“영종-서울 더 쉽고·편리하게”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3-10-25

인천 중구, 광역버스 신설 공약 실현영종-서울 더 쉽고·편리하게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내년부터 영종국제도시와 서울을 오가는 새로운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이 확충된다고 25일 밝혔다. 특히 영종국제도시 조성 후 첫 광역급행버스 노선이라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다.

 

이는 지난 20일 열린 대도시권 광역 교통위원회 노선위원회에서 영종지역 노선 신설을 확정한 데 따른 것이다. 확정 노선은 영종하늘도시 우미린1단지부터 인천대교와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를 거쳐 강남역을 오가는 광역버스다.

 

중구는 지난해 김정헌 구청장 취임 후 광역버스 노선 신설을 민선 8기 공약으로 설정, 공청회 등을 통해 수렴한 주민 목소리를 토대로 인천시와 대광위에 해당 사안을 지속 건의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중구는 인천 자치구 중 가장 면적이 넓은 데다가 관내 80%를 차지하는 영종·용유·무의지역의 경우, 넓은 면적대비 이동 수단이 매우 부족해 더 많은 대중교통 인프라가 요청되는 상황이었다.

 

더욱이 영종국제도시 내 광역 대중교통 수단은 공항철도가 유일하고, 영종하늘도시와 바로 연결된 지하철이 없어 서울 시내로 가기 위해서는 시내버스와 지하철을 여러 번 갈아타거나 역까지 자차로 이동해야 했다. 실제로 주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해 강남으로 이동할 시 약 2시간가량 소요됐다.

 

구는 이번 노선 신설이 영종 주민의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 등 이동권·생활권 보장 확충의 계기가 되리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영종하늘도시의 공항 배후단지 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번 노선은 사업자 선정 등 각종 행정절차를 밟은 후,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운행이 가능할 전망이다. 개통 후 하루 8대의 버스를 투입, 일일 28회를 운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대중교통시스템 개선은 임기 초부터 중점 추진하던 공약사항이라면서 앞으로도 영종국제도시가 계획인구 18만에 걸맞은 교통 시스템을 갖추도록 주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며 대중교통 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노선 개요

운행

형태

기점

주요 경유지

종점

운행

대수

()

운행

횟수

(/)

운행거리(Km)

배차간격()

편도

왕복

첨두

비첨두

광역

급행

우미린 1단지 후문

스카이시티자이.화성파크드림~힐스테이트~우미린2단지정문~센트럴푸르지오자이~

그린나래지하차도~(영종IC)~(인천대교고속도로)~(3경인고속화도로)~(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안골~서초아트자이아파트~서초역1번출구~교대역

강남역서초
현대타워앞

8

28

75.9

152.7

25

40

 

 


노선도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