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청년 주거 부담 완화 나선 인천 중구, 이사비 최대 40만 원 지원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6-01-26

 

청년 주거 부담 완화 나선 인천 중구, 이사비 최대 40만 원 지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돕기 위해 ‘2026년도 청년 이사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청년 이사비 지원사업은 경기침체 장기화, 물가 상승, 청년 고용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무주택 청년들의 주거비용 부담을 완화하고자 인천 중구가 지난 2024년 선제적으로 도입한 중구 특화 청년 민생정책이다.

 

올해 사업은 청년들에게 부동산 중개보수비, 차량 대여비, 운반비, 포장비 등 이사에 필요한 실비를 최대 40만 원 내에서 지원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 청소비는 지원되지 않는다.

 

지원 대상은 202611일 이후 인천 중구로 전입 또는 중구 내에서 이사한 19~39세 무주택 청년 가구 세대주다.

 

특히 구는 민생 한파가 계속되는 상황을 고려해 지난해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변경 협의를 거쳐 지원 자격의 문턱을 대폭 낮췄다.

 

이에 따라 소득 기준을 중위소득 100% 이하에서 120% 이하로 변경했고, 거주요건도 일부 완화했다.

 

전월세 임대차 계약 기간 1년 이상요건을 충족할 경우, 실거주용 주택은 물론, 비주택(고시원, 오피스텔)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원 희망 청년은 오는 21일부터 인천청년포털(youth.incheon.go.kr)’을 통해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지원 자격 심사 절차를 거쳐 이사비 지급이 이뤄질 예정이며, 예산 소진 시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중구로의 청년층 유입이 활발해짐에 따라, 청년 맞춤형 정책 수립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라며 이번 사업이 청년들의 주거비용 부담을 낮추고 청년들이 자립하는 데 든든한 버팀목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번 사업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인천청년포털 또는 인천 중구 홈페이지(www.icjg.go.kr)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중구 경제산업과(032-760-6950)로 문의하면 된다.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자료담당부서
홍보체육실 홍보영상팀  (032-760-7124)
최종수정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