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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서비스헌장

청소행정서비스헌장

우리는 쓰레기로 인하여 나날이 병들어 가고 있는 우리의 생활터전을 보전하고, 공해 없는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생활주변의 쓰레기는 즉시 수거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발생된 쓰레기는 자원화 및 감량화하여 처리비를 절감하겠습니다.
  • 도로는 물청소를 실시하여 먼지를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내가족 내일처럼 친절하고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구민의 의견을 존중하여 건의하신 사항은 청소행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청소행정서비스 실천 기준을 마련하여 실천할 것을 다짐하고, 못된 행정서비스는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 표준
    1.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배출된 쓰레기는 즉시 수거하고, 도로 및 시설물에 대한 물청소를 실시하여 깨끗하고 정돈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쓰레기 수거

      • 쓰레기 수거 후 잔재물이 남지 않도록 주변을 청결히 하겠습니다.
      • 쓰레기 운반차량 운행시 불쾌감이 생기지 않도록, 깨끗하게 세차하여 운행토록 하겠습니다.

      대형폐기물 처리

      • 대형폐기물은 배출신고 접수 후 3일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방문시간을 접수시 민원인과 방문일자를 협의하여 방문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도로청소

      • 도로청소는 소도로까지 확대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대도로는 진공청소차, 살수차(물차)를 이용하여 하루 8시간이상 물청소를 실시하여 먼지를 줄이겠습니다.
      • 도로상 폐기물 발생 유발업체에 대하여는 담당구역을 지정하여 업체 책임하에 청소토록 하겠습니다.
    2. 쓰레기 줄이기 운동 추진

      쓰레기 10% 줄이기 운동을 추진하여 쓰레기 처리에 따른 예산을 절감 하고 절약된 예산은 구민복지 분야에 투자하겠습니다.

      쓰레기 발생억제

      • 1회용품 사용금지를 단계별로 확대 실시하겠습니다.
      • 재활용품은 분리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근본적으로 쓰레기가 발생되지 않도록 각종 시책을 발굴하여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발생된 쓰레기 감량 및 사료화

      • 가연성 쓰레기는 자체 소각 처리하겠습니다.
      • 음식물 쓰레기는 분리수거를 확대하여 가축사료로 재활용 하겠습니다.

      쓰레기 무단투기 행위 근절

      •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을 쓰레기 관리 취약지역 및 상습투기지역에 담당자를 지정하여 월 2회 이상 동 합동단속을 함으로써 비규격봉투에 배출하는 일이 없도록 무단투기 행위 단속을 실시하여 쓰레기 종량제가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 쓰레기 불법처리행위를 발견하고 신고하여 주신 분께는 인천광역시 중구 폐기물관리에 관한 조례 규정에의거 보상금을 지급하겠습니다.
    3. 친절하고 신속·공정한 민원처리
      • 모든 민원은 친절·신속·공정하게 처리토록 함으로써 만족감을 느끼고 웃으면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를 방문하시는 경우

        • 항상 친절하게 내 가족처럼 맞이하겠습니다.
        • 방문 시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으며, 담당자가 없을 시에는 대행 공무원이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타부서에서 처리해야 할 사항이면 관련부서 담당자가 저희과에 와서 상담 처리토록 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받는 사람의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공무원이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여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당일중에 전화를 걸어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은 3시간 이내에 확인하여 처리 결과 및 계획을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를 제출한 경우

        • 모든 민원서류는 간소화하고 자체 확인이 가능한 첨부서류는 담당 공무원이 확인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기한이 10일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전화 또는 문서로 처리사항 을 5∼6일 간격으로 중간통보 해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처리하지 못할 때에는 그 사유와 대안을 명확히 제시해 드리고, 조례규정에 의거 보상금을 지급하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개선 대책

      • 공무원이 불친절로 민원인에게 불쾌감을 주었을 때는 차상급자가 사과토록 하고 담당공무원은 재교육을 실시하여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착오 및 부당하게 처리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하여 민원인이 구를 방문하게 된 경우 예산범위 내에서 실비의 교통비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불필요한 민원서류를 요구하여 제출하게 한 때에는 발급 수수료 전액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5. 구민의 의견청취

      • 구민의 의견 청취를 위하여 전용 전화 지정 운영, 간담회 개최, 방문 대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 전용전화 : 760-7410
      •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icjg.go.kr
      • 청소행정 개선을 위하여 보내주신 의견은 타당성과 효율성을 면밀히 검토하여 최대한 반영토록 하겠으며, 채택되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사유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6. 고객만족도 평가 및 관리

      • 청소행정서비스 향상 및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연 1회이상 자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중구 인터넷 홈페이지, "중구 소식"지 등에 게재하여 주민들에게 널리 알리겠습니다.
      • 아울러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미비점 및 보완해야 할 사항은 면밀히 검토하여 청소행정에 반영토록 하며, 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7. 구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세계제일의 깨끗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공무원의 노력과 아울러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때 가능하므로 다음사항을 실천해 주실 것을 협조 부탁드립니다.
      • 내 집앞, 내 점포앞, 내 직장 주변청소를 생활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재활용품은 분리하여 주시고, 『1회용품』사용을 억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쓰레기 배출 시에는 규격 봉투를 사용하시고 무단 투기행위 발견 시에는 즉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고처 : 각 동 주민센터 또는 환경보호과(760-7410)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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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담당부서
환경보호과  생활청소팀(032-760-7410)
최종수정일
2020-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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