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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서비스헌장

도로행정서비스헌장

우리는 도로의 건설과 유지관리를 담당하는 공직자로서 구민의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는 도로를 개설하거나 확⋅포장사업을 할 때 구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시행하겠습니다.
  • 우리는 도로공사에 편입되는 토지와 지장물에 대해 관계규정에 따라 최대한 보상하고 협의매수를 시행하겠습니다.
  • 우리는 도로공사의 착공에서 완공시까지 철저한 공사감독으로 부실공사를 방지코자 합니다.
  • 우리는 도로 유지관리를 위해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하여 훼손된 부분은 즉시 보수함으로써 구민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장애인, 노약자의 도로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관련부서와 적극 협조하여 도로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도로와 관련된 민원을 잘못 처리하여 민원인에게 불편을 주었을 경우 즉시 시정 조치함으로써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도로 외 기타 다른 민원사항에 대해서도 민원인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도로행정서비스헌장 이행 표준
    1.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였을 경우

      • 도로업무와 관련하여 방문하셨을 때는 다른 업무중에라도 민원인의 말씀부터 경청하고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 부재 시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해서 응대하고, 업무처리가 곤란할 때에는 메모하여 담당직원에게 반드시 전달하겠습니다.
    2.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실 때
      • '안녕하세요'라는 인사와 함께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실 때는 친절한 전화응대는 물론 민원사항에 대해 경청하고 즉시 처리가 가능한 사항은 신속히 처리하고, 현장확인이 필요한 사항은 현장출장을 통해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바람직한 민원처리 자세
      • 도시계획시설(도로) 집행은 우리 구 연차별 집행계획 및 중⋅장기계획에 따라 시행하겠으며,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이를 최우선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 도로개설 공사 추진에 따른 편입용지 및 지장물 보상에 대하여는 지역주민들의 입회하에 조사를 시행하여 대상에서 누락되는 사항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보상금액이 결정되는 감정평가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최대한 반영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불편사항 및 부실공사 방지를 위해 명예감독관제를 확행하고 주요 구조물공사 시공시 반드시 감독공무원을 입회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로 인한 주민불편사항 접수 시 3시간이내에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 도로(도시계획도로, 구도) 및 도로시설물 유지관리와 관련하여 구민이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사항이 없도록 최대한 관리하고 훼손되었을때는 조속한 시일 내로 보수하겠습니다.
      • 도로상의 도로안전시설물(과속방지턱, 미끄럼방지시설, 도로반 사경 등)은 규격대로 설치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겠습니다.
      • 포장도로의 노면 및 집수받이, 맨홀, 경계석, 보도블록 등의 경미한 파손 사항에 대해, 자체순찰 및 주민신고시 도로보수원과 준설원을 동원하여 조속한 시일 내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동절기 제설작업은 고갯길과 결빙예상 지역을 우선적으로 실시하여 교통사고 예방과 도로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기타 도로 이용에 따른 불편사항에 대해 우리 구 건설과로 연락주시면 현장 출동하여 시정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4. 구민의 의견 수렴으로 열린 도로행정 실천
      • 도로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거나 집행(추진)하는 과정에서 구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구민께 약속드린 사항은 경미한 사항일지라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5. 도로행정 서비스에 불편⋅불친절을 느꼈을 때와 의견을 보내주실 때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우리과 공무원의 잘못으로 인해서 두 번 이상 방문했을 경우와 전화 통화 시 불친절하거나 불쾌한 경우
        •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고 동일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전화 불친절 공무원을 대상으로 재교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6. 저희 건설과 공무원들은 이 헌장을 공표하면서 주민 여러분께 굳게 약속드립니다.
      • 과거와, 달라진 도로행정을 자랑스럽게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부실공사 방지는 물론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7. 서비스 이행 실태는 아래와 같이 관리 및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헌장에서 공포한 사항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이행실태 점검과 주민 만족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고 개선·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 의견제출 및 부조리신고 하실 곳

      어느 곳으로 신고하시더라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9. 구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구민의 공복으로서 우리 건설과 소속 공무원이 제 위치에서 맡은바 소임을 다하고 선진 도로행정을 펼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구민 여러분께서는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를 이용할 권리를 가지고 계십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한 사항이 있으실 때마다 일일이 바로잡아 주신다는 취지로 지적 하여 주시고 법규나 제도상으로 부득이 민원인의 의견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넓은 아량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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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담당부서
건설과 토목팀  (032-760-7454)
최종수정일
2020-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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