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중구 문화관광

통합검색

인천 중구

-℃-

대불호텔 전시관

대불호텔 전시관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호텔을 재현한 전시관

대불호텔 전시관과 중구 생활사 전시관
대불호텔 전시관과 중구 생활사 전시관
인천의 근대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주요 장소
인천의 근대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주요 장소
1관 대불호텔 전시관과 2관 생활사 전시관
1관 대불호텔 전시관과 2관 생활사 전시관
5개관 통합 관람권을 구매할 수 있는 발매기
5개관 통합 관람권을 구매할 수 있는 발매기
인천 중구의 역사와 문화 투어
대불호텔 전시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호텔인 대불호텔의 역사를 소개하는 전시관입니다.
생활사 전시관은 1960~1970년대 인천 중구의 생활사를 만날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대불호텔 전시관과 중구생활사전시관은 테마 박물관이 밀집한 박물관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을 둘러 보며 100년 전 개화기의 인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불호텔 전시관에서 관람권을 구매할 때 5개관 통합 관람권을 구매하면 저렴한 가격에 박물관 투어를 할 수 있습니다. 5개관 통합 관람 대상 박물관은 대불호텔 전시관, 한중문화관, 인천개항장 근대건축전시관,인천개항박물관,짜장면박물관입니다.
대불호텔 전시관 전경
대불호텔 전시관 전경
대불호텔 터에 남아 있는 흔적
대불호텔 터에 남아 있는 흔적
대불호텔의 객실을 상상하며 재현한 방
대불호텔의 객실을 상상하며 재현한 방
대불호텔에서 제공했을 서양식 서비스
대불호텔에서 제공했을 서양식 서비스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호텔, 대불호텔
대불호텔은 개항 후, 인천항을 통해 입국한 외국인들이 서울로 가기 전 묵었던 조선 최초의 호텔입니다. 대불호텔 전시관에서 대불호텔의 역사를 알아보고 호텔 객실을 재현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불호텔 전시관은 3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에서는 대불호텔 터에서 발견된 호텔의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남아 있는 흔적을 통해 건축양식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대불호텔에서 중화루로, 중화루에서 철거되기까지 역사와 영상자료를감상할 수 있습니다.
2층에서는 재현된 대불호텔의 객실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불호텔과 함께 그 시절 인천의 다른 호텔과 여관 등 숙박업소의 운영방식, 이용요금, 제공된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고풍스러운 가구와 다기, 커피메이커, 테이블웨어 등 전시된 근대 물품이 멋스럽습니다. 대불호텔은 최초의 서양식 호텔이자 국내 최초로 커피를 제공했던 장소입니다. 그 영향인지 개항장 거리에는 100년 전 목조건물과 적벽돌창고 등 근대 건축물을개조하여 커피를파는카페가 많습니다.
3층은 연회장을 재현한 공간입니다. 과거에 연회장은 음식과 음악을 제공하는 사교의 장이었다고 합니다. 현재 대불호텔 전시관에서는 연회장을 기획전시장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세미나·강연·전시회 등을 진행하고자 하는 시민이나 단체에게 대관 해주고 있습니다. 연회장 바깥에는 가상피팅기를 이용해 근대의 의상과 드레스를 가상으로 착용하여 기념사진을 찍어볼 수 있습니다.
생활사 전시관 전경
생활사 전시관 전경
생활사 전시관 입구의 인천지하철 모형
생활사 전시관 입구의 인천지하철 모형
복고 의상을 대여해주는 의상실
복고 의상을 대여해주는 의상실
60~70년대 시장 골목을 재현한 풍경
60~70년대 시장 골목을 재현한 풍경
궁금한 1960~1970년대 인천중구의 생활사
생활사 전시관은 인천 중구가 출범한 1968년을 기준으로 1960~1970년대 인천 시민들의 생활상, 당시 문화생활 등을 엿볼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전시 외에도 특색있는 문화상품을 판매하고, 카페와 사진관을 운영하는 곳입니다. 생활사 전시관은 지하1층, 1층, 2층, 이렇게 3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활사 전시관은 대불호텔 전시관 관람을 마친 후 대불호텔 1층 뒷문을 이용하여 방문할 수 있습니다. 안내된 동선을 따라 이동하면 생활사 전시관 지하1층 출입문과 지하철 모형이 반겨줍니다. 인천 중구가 출범한 1968년을 기준으로 현재까지 인천광역시 중구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연표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1층으로 이동하면 1960~1970년대 중구의 생활사가 의, 식, 주 문화로 나누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일부 공간마다 특색 있는 음식과 문화상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의상대여실에서 교복과 드레스 같은 복고 의상을 대여해 착용하고, 사진관에서 기념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1960~1970년대의 정서가 느껴지는 이발소, 연탄, 클래식 카메라, 공중전화 등의 소품이 정겹습니다. 그 시절의 부엌과 방 등의 주거 환경과 시장골목을 재현한 거리도 1960~1970년대의향수를자극합니다.
2층은 1960~1970년대의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선술집, 극장, 다방 등이 있습니다. 레코드판으로 음악을 틀어주던 그 시절의 다방처럼 레코드판 앨범이 벽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극장에는 1970년대 인기 영화 포스터와 매표소를 재현하여 전시해 놓았습니다. 상영 시간이 맞으면 70년대의 영화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인천역
소재지
인천광역시 중구 신포로23번길 97
교통편
1호선 인천역 하차 후 중부경찰서 방면 도보 10분 거리
문의
032)766-2202
지도
자료담당부서
문화관광과 관광팀  (032-760-6475)
최종수정일
2021-06-0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패밀리 사이트 바로가기

  • GO
  • GO
  • GO
  •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