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인천 중구, 원도심에 ‘융복합배수로’ 도입‥도로 침수 방지 효과 입증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5-07-28

 

인천 중구, 원도심에 융복합배수로도입도로 침수 방지 효과 입증


- 원도심 내 주요 간선도로 침수 구간 대상올해 집중호우 시 물고임 현상 전혀 없어 -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올해 원도심 도로 융복합배수로 설치 공사를 완료한 결과, 최근 집중호우 기간 도로 침수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였다고 28일 밝혔다.

 

그간 중구 원도심 도로는 주로 빗물받이에 의존하고 있어 집중호우 시 침수 위험이 매우 컸다.

 

실제로 강우 시 낙엽, 담배꽁초, 쓰레기 등이 빗물받이 뚜껑을 막아 도로 물 고임 현상이 발생함에 따라, 차량 통행 불편, 보행자 안전사고 위험 등의 문제가 지속 제기돼왔다.

 

구는 이를 해소하고자 국토교통부 인증 혁신 제품인 융복합배수로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 이 시스템은 기존 빗물받이와 같은 하향방식그레이팅(배수로 덮개 등으로 사용되는 철제 구조물)의 배수방식을 개선한 것이다.

 

도로 경계석과 일체형으로 제작됐으며, 해당 경계석의 측면으로 배수가 이뤄지는 게 특징이다. 또한, ‘점배수방식보다 배수력이 우수한 선배수방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낙엽, 담배꽁초, 쓰레기 등의 유입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막힘없이 배수가 가능해 극한 호우 시에도 노면 빗물을 신속히 빠지도록 하는 등 침수 발생을 원천 차단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기존 빗물받이와 연계할 수 있어 배수 용량을 비약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유지관리도 간편해 도심 내 지속 가능한 배수 시스템으로서 매우 탁월하다.

 

이번 사업은 지난 611일부터 77일까지 항동71-17(서해대로), 항동727-6(축항대로), 신흥동37-99(아암대로), 신흥동350-5(서해대로180번길) 일원 등 중구 원도심 내 주요 간선도로 침수 구간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무엇보다 이번 사업은 올해 6~7월 중 발생한 국지성 집중호우 상황에서 빛을 발했다. 실제로 융복합배수로가 설치된 구간에서는 침수나 물고임 현상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으며, 주민 불편도 대폭 해소할 수 있었다는 게 구의 설명이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단순한 빗물받이 배수시설 개선이 아니라, 기후변화와 도시 재난에 대응하는 새로운 도시 인프라 개선의 모델이라며앞으로도 침수 우려 지역을 중심으로 융복합배수로 설치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주민 안전과 생활 편의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image

image

image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