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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서비스헌장

민원행정서비스헌장

인천광역시 중구 민원실 전직원은 민원인에게 최상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민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주민을 위하여 맑은 공직과 밝은 봉사를 실현할 것을 다짐합니다.
  • 모든 민원은 민원인 편에서 생각하고, 친절⋅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을 내일처럼 여기고 민원인에게 최대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민원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민원인에게 불이익을 줄시 보상하고 재발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민원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만들어 실현할 것을 약속합니다.
  • 민원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
    1. 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였을 경우

      • 민원실을 직접 찾아오시면 다른 업무중이라도 우선하여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실 방문의 경우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출입구 잘보이는 곳에 직원 배치도를v부착해 놓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알기 쉬운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모든 사항을 성심껏답변해드리겠습니다.
      • 민원편리를 위해 필요한 관련법령을 비롯한 제규정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자료를 항시 책상 위에 준비하여v민원인의 이해를 증진함은 물론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전용 창구를 설치하여 민원처리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전화 및 통신민원의 경우

      • 전화 및 통신민원은 주민과의 얼굴없는 만남으로 더욱더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3번이상 벨소리가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안녕하세요"라는 인사와 함께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근무시간 내에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2. 신속, 정확한 민원응대
      • 민원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ㆍ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에 장시간이 소요될 때는 처리결과 회신에 앞서 전화 또는 서면으로 중간처리 상황을 알려드림으로써
      • 민원인의 궁금증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어떠한 경우라도 창구직원이 없어 민원접수 및 증명발급을 못하고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3. 성의 있는 민원처리로 최대의 만족선사
      • 업무중 껌을 씹는 일, 잡지를 보는 일, 허가 없이 이석하는 일, 옆사람과 잡담하는 행위, 조는v일 등이 없도록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행정기관의 자체공부 및 행정기관간에 확인가능한 증명서류는 첨부하지 않도록 하여 민원인에게 경제적,시간적으로 불편을 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는 알고 싶으신 정보나 자료를 요구하실 수 있으며 중구홈페이지(http://www.icjg.go.kr)또는전화(760-7270, 760-7114),우편, 방문 신청하시면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소 처리기한내 성실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신청은 1회 방문처리제를 확립하여 모든 절차를 관련 부서와 서로 협의하여 처리하고 민원을 접수한때는 접수자, 처리부서, 담당자, 처리기한, 전화번호를 명시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민원인께서 공무원의 잘못으로 동일건에 대하여 두 번이상 방문하는 일이나 민원서비스 신청문의에 대해 불친절하거나 불편을 끼친 경우

        • 정중히 사과드리고 해당공무원에 대한 교육과 재발 방지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5. 주민참여 및 서비스 이행에 따른 관리조치
      • 민원행정서비스 헌장을 중구 인터넷 및 구정소식지를 통하여 공시하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상의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개선 노력을 하겠습니다.
      • 주민여러분의 전화, 서면, 인터넷이나 불편신고함에 의견을 제시 하시면 7일이내에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6. 주민여러분이 협조해 주실 사항
      1. 주민 여러분께서는 친절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향유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 민원실 공무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하지만 법규나 제도상 불가피하게 주민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 자신의 요구사항만 주장한다면 우리의 행정은 언제나 제자리 걸음만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3. 이러한 경우에 서로가 서로의 입장을 바꾸어 널리 이해하고 아량을 베풀어 주신다면 선진 행정구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아울러 주민 여러분께서 지켜보시는 가운데 모범되고 자랑스런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는 적극 알려주십시오.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자료담당부서 :
민원지적과 민원여권팀  (032-760-7274)
최종수정일 :
2019-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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