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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행정서비스헌장

인천광역시 중구 위생업무공무원은 식품으로 인한 위해 방지와 음식문화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여 주민 건강증진에 이바지함은 물론 주민을 진정한 주인이자 영원한 고객으로 모시고 고객 중심의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의견과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모든 일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친절‧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위생적이고, 알뜰하며, 영양상으로 균형잡힌 좋은 식단제의 완전 정착을 위하여 우수업소 및 음식점 위생등급제 등 좋은식단 실천업소를 지정, 운영함으로써 쾌적하고 위생적인 음식문화 발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우리는 식품으로 인한 위해를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소비자의 불안심리 해소는 물론 구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부정 불량식품 유통을 근절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내가족 내일처럼 친절하고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위생접객업소의 퇴폐‧변태영업에 대하여 지속적인 지도⋅단속과 홍보를 통해 건전한 영업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우리는 위생업소 지도‧점검 시에 언행을 공손히 하며, 공무원의 품위유지에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서비스 정신에 입각하여 여기서 밝힌 약속을 성실히 지키고자 최선을 다 할 것이며 고객의 불만사항을 시정하고 합리적인 요구 사항을 수용하여 보다 나은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위생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
    1. 민원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방문하시는 민원인에게는

      • 웃는 얼굴과 따뜻한 마음으로 친절하고 편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중이라도 민원인이 찾아오시면 우선하여 민원인의 소리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의문사항이 더 없으신 지를 묻겠습니다.

      전화하신 민원인에게는

      •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고, 받는 사람의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밝고 명랑한 목소리로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통화 중으로 통화를 못하신 경우 통화가 끝나는 즉시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며 정확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결과는 실명으로 하고 이해가 쉽도록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으로 결과만을 답변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그 사유와 대안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단속공무원의 자세

      • 업소에 출입‧검사 시에는 반드시 위생감시원증을 제시하고 방문목적을 밝히겠습니다.
      • 고압적인 자세를 버리고 부드러운 말씨로 대하겠습니다.
      • 업소 간 차별이 없이 공평하게 단속을 하겠습니다.
      • 점검결과 위반사항에 대하여는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계규정 등을 자세히 설명하여 재 적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지도하겠습니다.
      • 위반사항이 경미하고 즉시 시정이 가능한 사항에 대하여는 현장에서 지도해 드리겠습니다.
    2. 고객에 대한 서비스 기준

      식품의 안전성 관리 강화

      • 식품의 안전성 제고와 위생수준 향상을 위한 유통식품 점검
        • 부정‧불량식품 제조, 유통을 막기 위해 식품제조‧가공업소, 유통판매업소에 대해 수시 점검과 제품 수거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주변의 부정‧불량식품 근절을 위한 문구점 등에 대한 지도 점검을 강화해 자라나는 어린이들을 부정‧불량식품으로부터 보호하겠습니다.
      • 부정‧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번) 주민홍보를 통한 민간 감시 기능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주민다소비식품 위주의 지도 점검 활동 강화
        • 주민다소비식품 수거검사는 반드시 분기 1회 이상 실시하여 식품 안전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집단급식소에 대한 위생상태 점검을 확행하여 집단식중독 발생을 사전 차단하겠습니다.
        • 시중 유통식품에 대한 계절별, 품목별 위해 여부의 수시단속을 실시하여 부정‧불량식품의 유통을 차단하겠습니다.

      음식문화개선 및 「좋은 식단」실천 적극 추진

      • 위생적이고 알뜰하며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좋은 식단 실천을 생활화하여 안전하고 낭비없는 건전한 음식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 소형 복합찬기 사용 및 먹고 남기지 않을 만큼의 적당량의 음식 제공 등을 적극 실천토록 지도하겠습니다.
        • 남은 음식 싸주기, 반찬가짓수 줄이기 운동을 적극 전개하겠습니다.
      • 식단 간소화 우수실천업소에 대한 인센티브제를 시행하겠습니다.
        • 우수업소 및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 위생용품 지원, 위생감시 면제 등 지원해줌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 우수업소 및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업소를 관내 공공기관, 기업체 등에 적극 홍보하여 업소 이용을 권장하겠습니다.
    3. 고객참여 및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전화 통화중, 불친절하거나 불쾌감을 느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충분한 해명과 사죄를 드리고, 잘못된 부분은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불친절 공무원에게는 주의 등 조치를 병행하여 자기반성의 기회로 삼겠습니다.
          • 부정‧불량식품과 퇴폐‧변태 영업행위 위반자를 신고하신 분께는 신분보장과 함께 보상금을 드리겠습니다.
          • 주민여러분의 전화, 서면, 중구 인터넷홈페이지에 의견을 제시하시면 성실한 답변을 하겠으며, 주신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4.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처
      • 위생과 위생관리팀 : (032)760-7345
      • 위생과 위생지도팀 : (032)760-7350
      • 위생과 관광위생팀 : (032)760-7355
      • 부정불량식품 신고센터 : 국번없이 1399
      •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icjg.go.kr
    5. 주민여러분이 협조해 주실 사항
      1. 구민에게 감동을 드릴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헌장을 제정 실천하겠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구민 여러분께서는 친절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향유하셔야 합니다.
        • 친절,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을 일일이 고쳐주신다는 취지로 그때 그때 알려주십시오.
        • 법규나 제도상 문제로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실 줄 믿습니다.
      2. 민원인께서 사전에 전화로 예약을 해 주시면 위생업무의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지역주민이 지켜보시는 가운데 모범이 되고 자랑스러운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는 적극 알려 주십시오. 널리 귀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자료담당부서
위생과  위생지도팀(032-760-7354)
최종수정일
2020-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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