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자유게시판
영종 버스노선 개편안 수정요청
- 작성자 :
- 이애진
- 작성일 :
- 2025-11-26
- 첨부파일 :
- Screenshot_20251126_154653_NAVER Maps.jpg (2 MB) 미리보기
- Screenshot_20251126_154216_NAVER Maps.jpg (1 MB) 미리보기
준공영제의 취지에 맞게 이번 개편안은 교통이 소외된 영종2동과 환승정류소를 통한 환승시스템 구축에 매우 찬성합니다
다만 대체노선 없이 변경된다면 기존에 이용하던 다른주민들의 반발이 많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이번 영종 개편안의 문제점중 306번이 하늘도시쪽 해찬나래 지하차도 위 환승정류소를 이용하여 T1까지 빠르게 이어주는 것과 202번을 통학및 푸르지오 더스카이 쪽 출퇴근 교통향상은 매우 공감합니다만 306번 같은경우 사람들은 환승하길 꺼려해 기존에 이용하던 202번 구간(하늘도시-T1)을 더 선호할 것입니다
306번 노선의 경우 종점을 T1으로 변경하여 단축하고 해찬나래 지하차도에서 Kcc아파트로 좌회전 하여 기존 202번 kcc스위첸-T1구간으로 변경하면 배차간격도 지금과 비슷한 수준으로 T1출퇴근 이용객의 민원이 해소될것으로 보이고 T1부터 왕산까지의 구간은 중구버스와 111번 버스가 15분 간격으로 이용할수 있어 이렇게 변경하는 것을 요청드리며, 변경되는 202번의 노선은 영종역-힐스테이트 간 메인노선이 사라져 해당지역 아파트들에서 불만인것으로 알고있습니다
202번 차량댓수를 일부를 같은 회사 노선인 205번으로 증차시키면 장거리노선 1대를 감소하는 대신 영종도 단거리 노선1대 증차로 운행횟수는 2배 수준의 증차효과를 볼수 있을것 같아 보입니다
205번의 경우 1대 운행시간이 앱으로 지켜본 결과 평균적으로 135분 운행에 30분정도 휴식을 하는것 같습니다
현재 5대로 운행하여 32분 간격이라고 적혀있는데 202번에서 몇대를 이동시키면
165분÷8대=20분 165÷9대= 18분
현재 202번 배차가 평균 20분인데 3대 혹은 4대를 이동하여 영종역-힐스테이트 이후 구간까지 20분대 배차간격이 가능해 보입니다
206번의 경우도 경로를 조금 변경하여 205번과 동일하게 LH49단지까지 간후 좌회전하여 중산중-호반써밋-하늘도서관-화성파크드림-스카이시티자이(35916)-영종하늘체육공원-우미린2단지 이렇게 노선을 변경하면 학생 통학과 각 정류장에 영종역방향이 노선마다 다른것도 일관되게 변경되어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수있어보이며, 현재 202번구간이 205번과 206번,변경되는 202번이 이 지역을 커버되며 노선번호만 다를뿐 LH49단지 이후 영종역까지 같은 경로의 증차효과 까지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영종주민이 된지 10년이 넘지만 버스를 이용해보니 같은경로를 가도 조금돌아가거나 아파트 후문 정류장으로 가면 안타고 몰려서 1대의 버스에 타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환승정류소를 적극 이용하도록 주민들에게 환승가능한 루트도 안내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않을까 하여 제안합니다
영종2동의 경우 11월 1일부터 2201번의 배차간격이 처음 약속한 7~9분대의 배차에서 15~19분대로 변경되어 유일한 출퇴근 버스도 쉽게 이용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영종 2동의 경우 인찬대교로 나가는 320번,304번을 이용하려해도 영종1동만 거치기에 2201번같이 자주오는 버스로 영종1동까지 환승 후 기다리다 버스를 이용했는데 2201번 배차가 길어지면서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영종대교혹은 영종역으로 가는 노선역시 223번도 연장되어 30분이상 배차간격으로 실질적인 노선은 2201번 하나였습니다
202번이 개편되는 노선안으로 추진되어 준공영제 취지에 맞게 수익성이 아닌 공공성에 초점을 맞추어 검토바랍니다
다만 대체노선 없이 변경된다면 기존에 이용하던 다른주민들의 반발이 많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이번 영종 개편안의 문제점중 306번이 하늘도시쪽 해찬나래 지하차도 위 환승정류소를 이용하여 T1까지 빠르게 이어주는 것과 202번을 통학및 푸르지오 더스카이 쪽 출퇴근 교통향상은 매우 공감합니다만 306번 같은경우 사람들은 환승하길 꺼려해 기존에 이용하던 202번 구간(하늘도시-T1)을 더 선호할 것입니다
306번 노선의 경우 종점을 T1으로 변경하여 단축하고 해찬나래 지하차도에서 Kcc아파트로 좌회전 하여 기존 202번 kcc스위첸-T1구간으로 변경하면 배차간격도 지금과 비슷한 수준으로 T1출퇴근 이용객의 민원이 해소될것으로 보이고 T1부터 왕산까지의 구간은 중구버스와 111번 버스가 15분 간격으로 이용할수 있어 이렇게 변경하는 것을 요청드리며, 변경되는 202번의 노선은 영종역-힐스테이트 간 메인노선이 사라져 해당지역 아파트들에서 불만인것으로 알고있습니다
202번 차량댓수를 일부를 같은 회사 노선인 205번으로 증차시키면 장거리노선 1대를 감소하는 대신 영종도 단거리 노선1대 증차로 운행횟수는 2배 수준의 증차효과를 볼수 있을것 같아 보입니다
205번의 경우 1대 운행시간이 앱으로 지켜본 결과 평균적으로 135분 운행에 30분정도 휴식을 하는것 같습니다
현재 5대로 운행하여 32분 간격이라고 적혀있는데 202번에서 몇대를 이동시키면
165분÷8대=20분 165÷9대= 18분
현재 202번 배차가 평균 20분인데 3대 혹은 4대를 이동하여 영종역-힐스테이트 이후 구간까지 20분대 배차간격이 가능해 보입니다
206번의 경우도 경로를 조금 변경하여 205번과 동일하게 LH49단지까지 간후 좌회전하여 중산중-호반써밋-하늘도서관-화성파크드림-스카이시티자이(35916)-영종하늘체육공원-우미린2단지 이렇게 노선을 변경하면 학생 통학과 각 정류장에 영종역방향이 노선마다 다른것도 일관되게 변경되어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수있어보이며, 현재 202번구간이 205번과 206번,변경되는 202번이 이 지역을 커버되며 노선번호만 다를뿐 LH49단지 이후 영종역까지 같은 경로의 증차효과 까지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영종주민이 된지 10년이 넘지만 버스를 이용해보니 같은경로를 가도 조금돌아가거나 아파트 후문 정류장으로 가면 안타고 몰려서 1대의 버스에 타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환승정류소를 적극 이용하도록 주민들에게 환승가능한 루트도 안내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않을까 하여 제안합니다
영종2동의 경우 11월 1일부터 2201번의 배차간격이 처음 약속한 7~9분대의 배차에서 15~19분대로 변경되어 유일한 출퇴근 버스도 쉽게 이용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영종 2동의 경우 인찬대교로 나가는 320번,304번을 이용하려해도 영종1동만 거치기에 2201번같이 자주오는 버스로 영종1동까지 환승 후 기다리다 버스를 이용했는데 2201번 배차가 길어지면서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영종대교혹은 영종역으로 가는 노선역시 223번도 연장되어 30분이상 배차간격으로 실질적인 노선은 2201번 하나였습니다
202번이 개편되는 노선안으로 추진되어 준공영제 취지에 맞게 수익성이 아닌 공공성에 초점을 맞추어 검토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