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인천 중구 ‘제1호 골목형 상점가’ 탄생‥구읍뱃터 일원 은하수길 상권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3-09-08
첨부파일 :
Incheon Jung-gu-CI.jpg (79 KB) 미리보기

인천 중구 1호 골목형 상점가탄생구읍뱃터 일원 은하수길 상권

- 골목상권 정책 지원망 강화 나선 중구, 골목형상점가 지정으로 상권 활성화 적극 지원 -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제1호 골목형 상점가로 영종국제도시 구읍뱃터 일원 은하수길 골목형 상점가를 지정했다고 8일 밝혔다.

 

골목형 상점가는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2,000이내 면적에 30개 이상 밀집해 있는 구역을 대상으로 상인조직의 신청을 받아 골목형 상점가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정된다.

 

구는 전통시장법유통산업발전법등에 해당하는 시장 및 상점가로 인정받지 못해 그간 상권 활성화 사업 등 예산 지원에서 제외됐던 상권을 활성화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영종국제도시 지역은 관련법에 따라 등록된 전통시장이나 상점가가 없어, 온누리상품권 가맹신청 등 다양한 정부 정책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소상공인과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이를 위해 상인 간담회 등을 통해 수렴한 제안을 토대로 지난 7월 제도적 근거인 인천광역시 중구 골목형 상점가 지정 및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 본격적인 골목형상점 발굴에 나섰다.

 

이후 이달 1‘2023년도 제1회 중구 골목형 상점가 심의위원회등 관련 절차를 밟아 제1호 골목형 상점가로 은하수길 일원 상권을 선정했다,

 

은하수길 골목형 상점가는 중산동 구읍뱃터 일원의 상권(은하수로 29번 길 48, 은하수로 3, 은하수로 1)으로, 식당, 카페, 노래연습장, 제과점 등 다양한 업종의 소상공인 점포 46곳이 소재해 있다.

 

이번 골목형 상점가 지정으로 온누리상품권 가맹신청은 물론, 시설·경영 현대화사업 등 국·시비 지원 공모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구는 이를 시작으로 영종국제도시 내 상권을 중심으로 골목형 상점가를 중점 발굴, 골목상권 정책 지원망()을 한층 더 강화할 방침이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골목형 상점가 지정을 통해 최근 물가상승 등으로 침체한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역사와 전통을 갖춘 원도심 상권과 더불어 지속되는 인구 유입에 따른 영종국제도시 상권 확장에 발맞춰 골목형 상점가를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