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구민이 행복한 복지도시’ 인천 중구, 저소득층에 의료비·이사비 지원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3-11-10
첨부파일 :
Incheon Jung-gu-CI.jpg (79 KB) 미리보기

- MRIMRA 검사비, 임플란트틀니 치료비, 이사비 등 지원․․․저소득층 생활 안정 기대 -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연중 추진 중인 MRI·MRA 검사비 지원등 취약계층 대상 3종 특화사업에 대한 구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3종 특화사업은 차상위계층 등 관내 취약계층의 복지 증진을 위해 민선 8기 중구가 올해 처음 도입했다. MRI·MRA 검사비 지원 임플란트·틀니 치료비 지원 보금자리 이사비 지원으로 구성됐다.


일시적으로 큰 비용이 들어가는 고액 의료비와 이사비 등을 지원함으로써, 저소득층의 주거환경 개선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중구만의 특화사업을 마련한 것이다.


MRIMRA 검사비 지원은 뇌경색·뇌출혈 등 뇌질환에 대한 조기 발견으로 저소득층의 건강권을 보장하고자 중구가 전국에서 최초로 도입한 사업이다.


뇌질환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해 필수적인 검사임에도, 비용부담으로 이를 주저하는 저소득층을 돕기 위함이다. MRIMRA 검사비에 대해 본인부담률(15%)을 제외한 1인당 50만 원 한도 내에서 실비 지원이 이뤄진다.


임플란트·틀니 의료비 지원은 관내 19세 이 64세 이하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주민을 대상으로 한다. 이는 현행 임플란트·틀니 의료급여 적용 대상이 만 65세 이상으로 한정된 점을 고려, 사각지대에 놓인 청장년층의 치과 치료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더 많은 대상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1인당 1, 최대 100만 원 한도 내에서 본인부담률(15%)을 제외한 실비를 지원하고 있다.

보금자리 이사비 지원은 중구 관내(중구중구)에서 거주지를 옮기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주민을 대상으로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이사 후 14일 이내에 임대차계약서와 이사비 영수증 등을 준비한 후,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가구당 연간 1, 최대 50만 원 한도 내의 실비를 지원한다.


김정헌 구청장은 중구 저소득층에게 경제적 부담으로 다가오는 비급여 의료비와 이사비용 등을 지원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건강과 주거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중구의 차상위계층 3종 특화사업은 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지원 절차 등 자세한 사항은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중구 복지지원과로 문의하면 된다.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