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어려운 이웃의 따뜻한 손, 인천 중구 긴급지원심의위원회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3-12-01

- 104건 긴급지원 안건 심의·의결 등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구 발굴과 신속지원에 주력 -

 

최근 경기 불황, 물가 상승 등으로 민생경제가 한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가 운영하는 긴급지원심의위원회가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손이 되고 있다.

 

긴급지원실직이나 질병 등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해진 주민에게 신속하게 생계비, 의료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특히 구는 긴급지원 사업의 원활하고 투명한 추진을 위해 긴급지원심의위원회 운영, 긴급 지원 대상자 선정 등 다양한 안건을 심의·의결하며 구민들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올 한해 11차례의 위원회를 통해 선() 지원 결정 적정성 심사 43, 지원 연장 심사 61건 총 104건의 긴급지원 안건을 심의·의결하며, 가장 도움이 필요한 곳에 더욱 효율적인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데 주력했다.

 

무엇보다 어려움을 겪는 구민들을 돕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복지 예산의 무분별한 지원을 막고 도덕적 해이를 예방하는 등 제도적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역할을 하는 데 힘썼다.

 

올해 구는 저소득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위해 134,000만 원의 관련 예산을 확보했고, 현재까지 121,000만 원을 신속하게 지원하며 취약계층의 위기를 적극적으로 해소하는 데 힘쓰고 있다(202311월 말 기준).

 

이 밖에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긴급지원, 주거지원 등 다양한 민간서비스·자원과 연계해 다각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긴급지원심의위원회 위원장인 김정헌 중구청장은 구의 긴급지원이 어려운 상황에 있는 구민들의 위기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적극 발굴·지원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구는 저소득층 위기가구에 대한 긴급지원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중구청 서별관 회의실에서 제11회 긴급지원심의위원회를 개최한 바 있다.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