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전동 웃터골 주민공동이용시설, 주민 주도의‘풀뿌리 마을 재생 거점’으로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4-01-24

- 인천 중구, 웃터골샘터마을 사회적협동조합과 협약 체결 -

 

지난해 인천 중구 원도심에 조성된 전동 웃터골 주민공동이용시설이 올해부터 주민 중심의 마을공동체 거점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와 웃터골샘터마을 사회적협동조합은 24일 오전 중구청 구청장실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전동 웃터골 주민공동이용시실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

 

주민공동이용시설은 전동 웃터골 저층 주거지 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주민들이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소통·협력하고 자립할 수 있는 마을 거점을 제공하고자 만들어진 공간이다.

 

지난해 9월 전동로7(전동 31-5) 일원에 연 면적 489.93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됐으며, 1층에는 마을 카페마을주택관리소’, ‘마을 사무실’, 2층엔 건강돌봄실다목적실이 들어섰다.

 

이번 협약은 전동 웃터골 주민들이 주축이 돼 자발적으로 설립한 사회적협동조합에게 시설 운영을 맡김으로써, 주민 주도 마을 재생사업의 활성화와 실효성, 지속성을 확보하는 데 목적을 뒀다.

 

앞으로 조합에서는 1마을 카페에 대해 직접 운영을 맡아 다양한 음료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다목적실을 공간대여나 주민 대상 프로그램 운영 장소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 밖에 건강돌봄실에 마련된 자동혈압계와 체지방측정기, 안마의자를 통해 주민들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구와 조합은 이 시설이 사회 공헌 활동, 마을 축제 개최 등 다양한 도시재생 활동의 중심이 돼 원도심 마을공동체 회복은 물론, 수익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김정헌 구청장은 이번 협약으로 전동 웃터골 주민공동이용시설이 활성화될 것이라며 많은 주민의 이용으로 도시재생사업의 좋은 선례가 되기를 바란다. 사업효과의 지속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대한 지원 하겠다라고 밝혔다.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