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인천 중구, ‘운서동 분동’ 추진‥설명회 열고 주민 의견 수렴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5-03-25

 

인천 중구, ‘운서동 분동추진설명회 열고 주민 의견 수렴


- 행정 복지 수요 증가에 능동적 대처 도모. 내년 1월 목표로 운서동 분동 본격적 추진 -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올해 인구 약 4만 명에 육박한 운서동의 분동(分洞)을 추진 중인 가운데, 주민 목소리를 청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인천시 중구는 25일 운서동 행정복지센터 대강당에서 김정헌 중구청장, () 자생단체장, 공동주택 입주민대표,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운서동 분동 추진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운서동은 복합리조트 개발 등 관광산업 활성화와 더불어, 항공·물류·마이스(MICE) 산업의 발달, 신규 공동주택 입주 등으로 인구가 지속 증가해 현재 38,952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올해 2월 말 기준).

 

특히 현재 인천시 중구 행정동 중 가장 인구가 많은 데다, 관할 면적은 약 63.82로 인천시 10개 군·구 읍면동을 통틀어 가장 넓어, 각종 행정·복지 민원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또한, 향후 영종구 출범, 영종국제도시 미개발지 개발, 바이오 특화단지 조성, 기반 시설(도로 등) 확충 등으로 인구가 지속 증가하리라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에 구는 더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주민편의를 도모하고자 기존 운서동을 2개 동으로 나누는 분동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분동의 근거 및 추진 방향 분동 후 인구 변화추이 분동 경계 조정() 행정동 명칭() 향후 추진계획 등 분동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주민 의견 수렴 및 질의응답 등이 진행됐다.

 

구는 분동 경계 조정 등에 대해 주민들과 대체적으로 합의가 이뤄진 만큼, 주민 의견을 반영해 세부 추진계획 수립, 조례 개정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202611일 동 임시청사 개청을 목표로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사전 행정절차 이행 등을 통해 동 행정복지센터 신축도 조속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정헌 구청장은 이번 분동으로 운서동은 인구 과밀 지역에서 벗어나 더 살기 좋은 동네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며 특히 주민을 위한 문화·복지 공간을 확충하고 정주 환경을 개선하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지속적인 인구 증가 추이에 따라 추가적인 분동도 계획하는 등 주민편의 증진과 행정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며 국제도시 명성에 걸맞은 주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image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