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인천 중구 “커피전문점 커피 찌꺼기 수거, 간편하게 신청하세요”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5-04-09

 

인천 중구 커피전문점 커피 찌꺼기 수거, 간편하게 신청하세요


- 중구-()천일에너지 커피박 재자원화 추진. 폐기물 감량 및 탄소 감축 효과 기대 -

 

인천시 중구는 올해 4월부터 신재생에너지 자원화 기업 천일에너지와 함께 관내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커피박(커피 찌꺼기) 무상 수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인천 중구와 천일에너지는 지난 7일 중구청에서 폐기물 친환경 재생에너지 자원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이번 사업으로 관내 커피전문점은 모바일 앱 지구하다를 통해 간편하게 수거를 신청할 수 있으며, 천일에너지가 직접 커피박을 무상으로 수거한다.

 

그동안 종량제봉투로 배출돼 매립·소각 처리되던 커피박은 재자원화를 통해 커피 팰릿 등의 친환경 바이오에너지로 거듭나게 된다. 이를 통해 폐기물 처리 비용 절감은 물론, 탄소 배출량 감축 효과까지 기대된다.

 

중구는 관내 커피전문점 252개소를 대상으로 사업 참여 방법을 안내하고, 적극적인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참여 희망 업소는 지구하다앱에 업체 등록 후, 매장에서 발생하는 커피박을 별도 배출하면 된다. 수집·운반업체가 이를 주 1(매주 수요일) 일괄 수거해 재자원화 처리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4월부터 연중 지속적으로 운영된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커피전문점엔 폐기물 처리비용 절감, 지자체에는 탄소 저감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되는 커피박 재자원화 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자원순환 사업을 발굴해 지속 가능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