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인천 중구, ‘1885언더우드선교길’ 명예도로명 부여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5-09-29

 

인천 중구, ‘1885언더우드선교길명예도로명 부여


- 김정헌 구청장, “개항장의 역사적 가치 알리며, 문화·종교적 정체성 이어갈 것” -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호러스 그랜트 언더우드 선교사의 뜻을 기리고자 ‘1885언더우드선교길명예도로명을 부여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명예도로명 제정은 1885년 인천 제물포항을 통해 조선에 첫발을 디딘 후 선교·교육·의료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친 언더우드 선교사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고, 한국 기독교의 뿌리가 인천에 있음을 알리기 위해 추진됐다.

 

명예도로명이 부여된 구간은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탑에서 시작해 대불호텔, 인천중구청, 남부교육지원청, 인천제일교회, 제물포구락부, 송월교회까지 이어지는 총 1,427m이다.


구는 이를 위해 지난 28일 인천제일교회에서 ‘1885언더우드선교길명예도로명 제정을 기념하는 현판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정헌 중구청장, 황효진 인천시 정무부시장, 정일영 국회의원, 박종진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이종복 감독, 정일량 목사, 박삼열 목사, 류헌조 목사 등 총 500여 명이 참석했다.

 

김정헌 구청장은 개항의 도시 인천은 근대 문물의 관문이자 다양한 문화의 교차점이었다라며 이번 ‘1885언더우드선교길명예도로명 부여를 통해 한국 기독교의 출발점인 인천 개항장의 역사적 가치를 알리고, 지역의 문화·종교적 정체성을 계승·발전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중구는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품격 있는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명예도로는 실제 주소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지역 사회와 관련된 인물의 사회적 공헌도는 물론, 공익성, 지역 역사와 문화적 상징성을 고려해 지방자치단체장이 5년 동안 지정할 수 있는 도로다.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자료담당부서
홍보체육실 홍보영상팀  (032-760-712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