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인천 중구, 한파 대비 취약·독거노인 복지안전망 구축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5-12-04

 

인천 중구, 한파 대비 취약·독거노인 복지안전망 구축


- 비상 연락망 구축, 안전 점검, 경로당 난방비 지원, 방한용품 지원 등 추진 -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겨울철을 맞아 한파와 폭설 등으로 인한 취약독거노인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한파 대비 취약·독거노인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중구는 올해 11월부터 오는 20263월까지 긴급한 안전사고 등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보고 체계와 비상 연락망을 구축·운영하고, 주거·생활환경 점검, 안부 전화 등을 통해 수시로 독거노인의 안전을 확인하기로 했다.


또한 관내 경로당 96개소에 면적과 회원 수에 따라 월평균 14만 원 ~ 47만 원의 난방비를 5개월간 지원한다. 아울러, 관내 재활용품 수집 노인 등에게 방한용품과 안전용품을 지원하며, 한파에 대비할 계획이다.

 

특히 노인맞춤돌봄서비스수행 인력을 활용해 한파·대설 관련 주의보·경보 발령 시, 해당 지역의 독거노인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할 방침이다.

 

아울러, 피해사례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보고와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등 더욱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에 나선다.

 

김정헌 구청장은 겨울철은 특히 혼자 생활하시는 어르신들이 위험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상황에 맞는 보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취약·독거노인 모두가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자료담당부서
홍보체육실 홍보영상팀  (032-760-7124)
최종수정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