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제3연륙교 명칭 ‘인천국제공항대교’로!” 인천 중구, 주민 서명운동 돌입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5-12-10

 

3연륙교 명칭 인천국제공항대교!” 인천 중구, 주민 서명운동 돌입


- 중구-서구 잇는 제3연륙교 명칭 인천국제공항대교제정을 위한 서명운동 전개 -


- 중구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국가지명위 심의 시까지 온라인·오프라인 서명 동시 진행 -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국토교통부 국가지명위원회 재심의에 앞서 제3연륙교 명칭을 인천국제공항대교로 제정하기 위한 주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고 10일 밝혔다.

 

중구 영종국제도시와 인천 내륙(서구 청라국제도시 등)을 이을 3연륙교는 자전거도로와 보도를 함께 갖춘 총연장 4.681km, 30m 왕복 6차로의 해상교량으로, 내년 15일 정식 개통된다.

 

이에 중구는 3연륙교의 명칭이 영종과 청라 양측 지역명의 표기가 아닌, 인천의 상징성과 대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인천국제공항대교로 정해질 수 있도록, 이달 중 국가지명위원회에 재심의를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지난 5일 열린 중구 지명위원회에서 위치적 정체성과 지역 상징성 지역 간 명칭 형평성 갈등 최소화 지역 주민과 지명 전문가 의견 외국인·관광객 이용 편의성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다.

 

특히 구는 중구 구민 전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온오프라인 창구를 통해 서명운동을 전개하며, 구민들의 뜻을 모아 국가 지명위에 전달할 계획이다.

 

서명운동은 국가지명위원회 심의가 개최될 때까지 진행된다. 먼저 온라인 서명은 전용 웹페이지(https://naver.me/5YSbsQpA)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중구청과 12개 동 행정복지센터의 민원실 또는 공동주택에 비치된 서명부를 통해 오프라인 서명에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영종복합문화센터, 청소년수련관, 경로당 등 관내 시설에 비치된 서명부를 통해서도 참여가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국가지명위원회 재심의를 통해 지역 간 소모적인 갈등을 끝내고, 3연륙교가 지역 화합의 상징과 더불어 인천을 대표할 수 있는 합리적인 명칭으로 결정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자료담당부서
홍보체육실 홍보영상팀  (032-760-7124)
최종수정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