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인천 중구, 새해에도 민관 협력 ‘지역 맞춤형 일자리 생태계’ 만든다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6-01-07

 

인천 중구, 새해에도 민관 협력 지역 맞춤형 일자리 생태계만든다


- 호탤객실관리사, 보안검색·항공경비 이어 항공정비(MRO) 인력 양성 과정 신설 -

 

인천시 중구가 새해에도 민관 협력을 통해 항공정비(MRO) 분야 등 지역 산업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선다. 이를 통해 주민의 삶터가 일터가 될 수 있는 일자리 생태계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구상이다.

 

인천시 중구는 지난 6일 제2청 대회의실에서 김정헌 구청장, 유창경 항공우주산학융합원장, 박효정 중구여성회관장,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지역산업 맞춤 일자리 사업 업무협약식 및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서 중구는 항공우주산학융합원과 항공정비(MRO) 인력 양성 과정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6년 한 해 동안 항공정비(MRO) 분야 지역 청년 인재 양성 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해당 양성 과정은 지역 특성에 맞는 전략적 인재 양성을 위한 중구의 새로운 일자리 사업이다. 항공우주산학융합원의 전문 인력과 노하우를 활용해 이론·실습 등 현장 실무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을 운영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특히 중구는 ‘2026년 시-군구 상생일자리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인천시로부터 사업 추진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한 상태다.

 

무엇보다 항공정비(MRO) 클러스터, 국내외 굴지 기업의 항공기 개조 사업 투자 등으로 첨단 항공정비 산업의 중심으로 떠오른 영종국제도시의 특성을 살려, 지역 핵심 산업과 주민이 상생할 수 있는 토대를 다지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협약식 이후에는 2026년 지역산업맞춤 일자리 사업 주민설명회를 열고 항공정비 인력 양성 보안검색·항공경비요원 양성 호탤객실관리사 양성 등 중구가 추진 중인 각종 민관 협력 기반 일자리 사업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 사업 수행기관이 직접 세부 내용과 추진 절차를 알기 쉽게 설명하며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는 기회를 만들었다.

 

이중 항공정비 인력 양성은 항공정비 업무의 핵심 기술을 배우고 기업 현장에서 실무를 체험하는 일 경험 프로그램이며, ‘보안검색·항공경비요원 양성은 공항 경제권 내 항공·화물 보안기업 취업을 지원하는 과정이다.

 

호텔객실관리사 양성은 영종지역 협약 호텔(그랜드하얏트인천, 파라다이스시티, 인스파이어리조트 등)과 연계한 현장 중심 실무 교육을 통해 관련 분야 취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구는 이 같은 민관 협력 기반 지역산업 맞춤 일자리 사업을 통해 지역 청년, 경력 보유 여성들의 직무 역량을 강화함은 물론, 이들에게 직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이바지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 항공·관광 등 지역 주요 산업에 대한 이해와 직무 관심도를 증진하고, 미취업 주민의 취업 의지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전망이다.

 

김정헌 구청장은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으로 지역기업과 주민 모두 상생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영종구 신설을 앞둔 만큼, 영종국제도시가 주민의 일터뿐만 아닌, 진정한 의미의 삶의 터전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자료담당부서
홍보체육실 홍보영상팀  (032-760-7124)
최종수정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