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


보도자료

인천 중구, 올해도 반지하주택에 ‘개폐식 방범창’ 무상 지원 추진

제공부서 :
홍보체육실 /
제공일자 :
2026-01-20

 

인천 중구, 올해도 반지하주택에 개폐식 방범창무상 지원 추진


- 평상시엔 방범창역할, 재난 발생 시 탈출로역할 -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올해에도 반지하주택을 대상으로 개폐식 방범창설치를 무상 지원하며, 침수 피해 예방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개폐식 방범창 지원사업은 관내 반지하주택에 개폐가 가능한 방범창 설치를 무료로 지원함으로써, 침수 상황 시 창문으로 신속히 탈출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을 뒀다.

 

특히 급격한 기후변화로 집중호우 발생이 잦아진 데다, 반지하주택 구조 특성상 침수 상황 발생 시 수압에 의해 현관문을 열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것을 고려한 것이다.

 

해당 개폐식 방범창은 외부에서는 열리지 않아 평상시에는 방범의 역할을 하고, 침수·화재 등 재난 발생 시에 내부에서 열 수 있어 쉽게 탈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지원 대상은 인천시 중구에 소재한 반지하주택의 거주자다. 희망자는 119일부터 오는 210일까지 신청서 등 필수서류를 갖춰 인천 중구청(신포로 27번길 80) 건축과 건축안전팀으로 방문 또는 우편 신청하면 된다.

 

1가구당 1개 창문만 설치를 지원하며, 별도의 설치 비용은 없다. , 신청이 많을 시, 예산의 범위 내에서 침수 우려 반지하주택 안전 취약계층(노인, 아동, 장애인 등) 거주 주택을 우선 선정해 지원할 방침이다.

 

김정헌 구청장은 연초부터 조기에 지원 대상을 발굴함으로써, 선제적으로 피해를 예방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안전한 중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신청서 서식 등 더 자세한 사항은 인천 중구 누리집(www.icjg.go.kr) 고시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image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인천중구청에서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자료담당부서
홍보체육실 홍보영상팀  (032-760-7124)
최종수정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